언론사의 여론 조사 보도 행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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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2. 입맛대로 프레임
3. 오차범위의 진실
4. 현안의 차이
5. 때로는 돈이 문제
6. 다른기관 다른조사
7. 출구조사의 배신
8. 반성하지 않는 언론
9. 경향신문칭찬
10. 언론사만 비난할텐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조사방법
통계적 측면보다는 내용적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양적분석을 시도했으나, 신문과 방송, 인터넷 뉴스를 모두 찾아서 여론조사 관련 뉴스만 골라낼 경우, 객관성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였고 수치만으로 읽어낼 수 있는 메시지에 한계가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기사 내용 하나하나 뜯어보는, 보다 질적인 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단편적인 기사로 ‘보도행태’를 논하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위험이 있었지만, 하나의 기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으로 볼 때 무리한 접근은 아니라는 판단을 했고, 충분히 의미 있는 분석이라고 생각하였다. 우리 조는 3월 26일부터 여론조사 결과 공표 금지 하루 전이었던 4월 5일까지의 기사와 뉴스 방송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본론

먼저 여론조사 보도에는 원칙이 있다. 조사의뢰자 혹은 의뢰기관, 조사기관·단체, 조사기간·지역·대상, 조사방법, 피조사자 선정방법, 표본크기, 표본오차율, 응답율, 질문내용, 오차한계를 밝혀야 하는 것이 그것이다. 조사 전, 보도원칙을 지키지 않을 것이라라고 예상했는데, 의외로 항목들을 잘 밝히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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