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설계를 위한 직업능력 파악과 개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능력측정법
2. 직업능력의 정의
1)직업기초능력
2)직무수행능력
3)구직기술
3. 직업능력표준 소개
4. 강점을 살린 인물 사례
5. 강점 개발 관련 도서

Ⅲ. 결론

# 붙임자료 (1),(2) 첨부

본문내용
Ⅰ.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한다. 물론 자신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단점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면 이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이 단점을 보완해서 그 능력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동안, 다른 사람 역시 가만히 손 놓고 있지 않고 그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기 때문이다.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는 것에만 노력을 쏟게 되면 계속해서 다른 사람을 따라잡기에만 급급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생은 단점으로 승부를 내는 것이 아니다. 달리기에서도 폭발적인 근육이 발달한 사람은 단거리에 유리하고 지구력이 좋은 사람은 장거리에 합당하다. 장거리에 유리한 사람이 굳이 불리한 단거리 선수가 되려고 애쓴 다면 이것은 자신의 재능을 묻히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꼭 고쳐야 하는 취약점은 보완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인생의 귀한 시간을 단점을 해결하는 데에만 쓰는 것은 너무 아깝다. 그러므로 약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균으로 만드는 노력보다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다른 사람과 차별적인 강점으로 만드는 노력이 더 효과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직로탐색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능력이 무엇이고, 이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성공적인 직업진로설계를 위해 자신의 강점을 개발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다중지능이론의 입장으로도 정당화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들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 즉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과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를 직업진로설계와 연계하여 설명하자면 모든 학생들은 각기 다른 능력과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학습양식도 다르기 때문에 각자가 가진 최소한 하나의 탁월한 강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를 준비해 나가면 보다 성공적으로 자신의 직업진로를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런 다중지능이론의 입장을 인정한다면 진로탐색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고려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방법 참 고 문 헌 부 록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Ⅰ. 서 론청소년기는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하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의 진로탐구는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이를 위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함은 물론,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 [직무분석] 문화 유산 해설사
  • 직업이다. 첫째, 인사선발이나 모집공고에 의해 활용된다. 각 직무에서 일할 사람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 등을 알 수 있고 선발에 사용할 방법이나 검사를 결정 할 수 있다. 또한 둘째로 선발된 사람의 배치와 경력 개발 및 진로상담에 활용된다. 이는 선발된 사람들을 적합한 직무에 배치하고 경력개발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종업원의 교욱 및 훈련에 활용된다. 각 직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이 무엇이고 요구되

  • 직업진로설계4)구성주의 진로이론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시오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0k
  • 직업진로설계41. 구성주의 진로 이론에 대해 다음을 설명하시오. (분량: 2~3장)1-1)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배경 및 다른 이론들과의 관계1-2) 구성주의 진로 이론의 주요 개념1-3) 생애설계 상담의 개입모형 2.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그리시오. (분량: 1장, 방법: 기호를 활용한 작성방법을 따르고, 선명하게 제시하세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고, 종이에 필기구로 그린 후 스캔해서 그림 첨부해도 됩니다.) 3. 자신의 커리어-오-그램을 보며, 다음에

  • 직무분석의 의의와 목적, 도구와 직무 조정
  • 방법작업장소작업시간책임능력과 기능작업조건그림10-1 직무분석의 체계2) 직무분석표에 포함되어야 할 영역(1) 근로자 기능① 직업명② 산업군③ 코드번호, 분석자의 편의를 위한 것, 직업사전에 의한 번호④ 직무요약(진술)⑤ 작업수행 등급, 근로자 기능, 근로 분야근로자 기능DPT수준0~60: 복잡한 자료3: 좀 덜 복잡한자료6: 단순한 자료0~80: 복잡한 수준4: 좀 덜 복잡한수준8: 단순한 수준0~70: 복잡한 조립3: 좀 덜 복잡한조립7:

  •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개정내용
  • 능력과 창의적 태도를 기른다.다.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과 배려의 활동을 실천하고,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생활습관을 형성하여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라.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3.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가. 내용 체계 영 역성 격활 동자율활동학교는 학생 중심의 자율적 활동을 추진하고, 학생은 다양한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