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진로 설계를 위한 직업능력 파악과 개발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능력측정법
2. 직업능력의 정의
1)직업기초능력
2)직무수행능력
3)구직기술
3. 직업능력표준 소개
4. 강점을 살린 인물 사례
5. 강점 개발 관련 도서
Ⅲ. 결론
# 붙임자료 (1),(2) 첨부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려고 노력한다. 물론 자신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단점에만 초점을 맞추다보면 이내 자신감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이 단점을 보완해서 그 능력을 다른 사람들과 동일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동안, 다른 사람 역시 가만히 손 놓고 있지 않고 그 능력을 업그레이드시키기 때문이다. 때문에 단점을 보완하는 것에만 노력을 쏟게 되면 계속해서 다른 사람을 따라잡기에만 급급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생은 단점으로 승부를 내는 것이 아니다. 달리기에서도 폭발적인 근육이 발달한 사람은 단거리에 유리하고 지구력이 좋은 사람은 장거리에 합당하다. 장거리에 유리한 사람이 굳이 불리한 단거리 선수가 되려고 애쓴 다면 이것은 자신의 재능을 묻히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꼭 고쳐야 하는 취약점은 보완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인생의 귀한 시간을 단점을 해결하는 데에만 쓰는 것은 너무 아깝다. 그러므로 약점을 보완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균으로 만드는 노력보다는 자신이 가진 재능을 다른 사람과 차별적인 강점으로 만드는 노력이 더 효과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직로탐색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능력이 무엇이고, 이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성공적인 직업진로설계를 위해 자신의 강점을 개발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다중지능이론의 입장으로도 정당화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은 모든 학생들은 최소한 하나의 우수한 지능, 즉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가르치면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교육철학과 믿음을 가지고 있다. 이를 직업진로설계와 연계하여 설명하자면 모든 학생들은 각기 다른 능력과 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학습양식도 다르기 때문에 각자가 가진 최소한 하나의 탁월한 강점을 활용하여 자신의 진로를 준비해 나가면 보다 성공적으로 자신의 직업진로를 설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이런 다중지능이론의 입장을 인정한다면 진로탐색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고려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고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과 중재방법을 논하세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집단상담 영상 분석 - 영상분석 단계, 영상분석 작업
- 현대사회의 정신건강 이슈(가족문제, 행위중독, 알코올중독, 자살 등) 중 가장 문제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최근 현대사회의 특성 중 반려동물을 가족이라는 개념에 두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반려 동물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가족 간의 문제도 다양하게~
- 사회복지학개론-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 서구의 사회복지 발달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시, 소설, 드라마 등을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교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