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SNS)와 사회자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문헌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7. 참고문헌

8.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1. 문제제기

IT기술이 발달하고 스마트폰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기반의 네트워크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대중화 되고 있다. 이런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끄는 대표적인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이다. 기존의 온라인 커뮤니티는 카페나 클럽 등을 기반으로 관계를 형성한 것과 달리 SNS는 사용자에 의한 콘텐츠를 생산 및 소비를 가능하게 하여 1인 미디어 시대를 열게 하였고 이는 새로운 형식의 사회관계를 만들어 냈다. SNS가 제공하는 다양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존 관계의 유지가 가능한 통로가 마련되었으며, 모르는 사람과도 인맥형성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우리는 이와 같은 SNS내의 관계가 사회자본과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 보았고, 이에 대한 연구문제를 제기 해 보았다.

그 동안의 SNS에 대한 연구에서는 하나의 SNS를 중심으로 한 연구들이 많았다. 그러나, 현재는 많은 SNS가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미니홈피, 블로그를 선정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SNS의 이용동기와 이에 따른 이용행위, 그리고 이용행위가 사회자본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더 나아가 SNS의 활동이 오프라인 사회참여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도 알아 볼 것이다.


참고문헌

조남억(2011). 「청소년기의 페이스북 활용을 통한 사회적 자본 형성에 관한 연구」. 『 청소년학연구』 제18권 제5호.
박희봉 · 이희창(2010). 「사회자본이 국가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 한·중·일 3국민의 시민의식 분석」.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 14권 제4호.
이호영 외(2011).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온라인 사회관계의 진화」. 기본연구 11-04.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혜인 · 배영(2011). 「스마트폰 이용과 사회자본: 스마트폰 이용동기와 이용정도가 사회자본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정보와 사회』 제 21호. 한국정보사회학회35~71쪽.
정지혜(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동기가 사회자본과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홍진 (2010).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microblogging service)와 사회자본(social capital)」. 『한국언론학보』
금희조 (2010).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격차 그리고 정치 참여」. 『한국언론학보』
황유선 (2011). 「SNS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사회적 참여」. 『한국언론학보』
정수주 (2011). 「SNS와 사회자본이론에 대한 탐색적 연구 대학생의 페이스북 이용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국내석사논문.
이진형 (2012). 「SNS이용과 사회자본유형에 따른 사회관계망 분석 축구 동호회의 트위터 이용행태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대학원 국내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사회의 이해 - 일상의 변화, 일의 변화, 소셜 서비스의 미래
  • 정보사회의 이해목 차 1부 일상의 변화01. 정보사회에서의 개인1) 네트워크의 확산,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의 지배2) 정보사회의 사회관계 3) 정보사회의 사회관계4) 정보사회의 개인은 얼마나 자유로운가?:정보사회에서의 통제02. 소셜 미디어, SNS, 그리고 스마트폰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의 도래2) 정보 유통방식의 변화3) ‘소셜’ 서비스의 미래03. 사이버공간의 공동체와 집합행동1) 사이버 공동체2) 집단지성3) 사이버광가의 집합행동04. 인

  • 스마트폰 이용과 사회자본 스마트폰 이용 동기와 이용정도가 사회자본 구성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SNS의 접속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확장시킴⇨ 향후 스마트폰이 사회자본의 형성과 유지에 있어 더욱 기여하게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3. 이론적논의2) 사회자본의 정의와 주요 요소(1) 사회자본의 정의⇨ 퍼트남(Putnam, 1993) : 사회공동체 구성원 사이의 협조나 협동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 네트워크나 규범, 그리고 신뢰를 말함: 이는 교량적 유형(bridging)과 결속적 유형(bonding)으로 구분⇨ 콜만(Coleman, 1988): 주어진 구

  • 소셜커머스의 특성, 열풍의 현황 및 전망 분석
  • 소셜커머스의 특성, 열풍의 현황 및 전망 분석1. 소셜커머스란?소셜커머스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이다. 전통적인 상거래가 공동체 내에서의 물물교환처럼 사회적 활동의 성격이 강했던 만큼, 소셜커머스는 기존 커머스와 다르지 않았지만, 2005년 야후가 이 말을 특정지어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지금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야후는 회원들이 장바구니 목록을 공유하는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

  • 트위터 twitter와 SNS의 진화와 기업의 SNS활용사례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과정을 통해 트위터의 기술적이고 미디어적인 위치를 확인해 볼 것이다. 그리고 한국형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대표격인 미투데이와의 비교를 통해 트위터가 갖는 강점과 약점을 조명해보고, 이어서 트위터 등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경제/정치/사회/저널리즘적 가치에 대해 비판적으로 다룰 것이다.본 론 1. SNS 계보 및 비교1. SNS의 정의소셜 미디어란 사람들의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

  • 반찬가게의 E-business 도입
  • 소셜과 연동)1) 프레지(prezi) 기술을 활용한 사이트 구축 2)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연동로그인Ⅴ. 예산Ⅵ. 종합세 가지의 장점의 핵심 역량첫째, 반찬가게 그 자체에 대한 매력둘째, ‘마켓플레이스’라는 형식의 수익 모델셋째, 각 반찬가게들의 특색화결론적으로 11조의 궁극적 목표의 취지에 맞춰 인터넷 홈피 개설,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 블로그/카페/카카오톡 등을 적극 활용할 것 Q & A 감사합니다^^!10153,000세대 이상의 아파트 밀집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