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아동 관찰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관찰 아동 profile
2. 아동 관찰 실험에 사용된 이론

◎ 본론
1. 실험 설계와 진행
2. 실험 기대효과 & 아동의 반응과 이유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관찰 아동 profile

1) 박채원
-성별: 여아
-연령: 2년 8개월(3세)
-가족관계: 부모, 오빠 1명
-아동의 발달 특성
: 출산 시 진통이 심해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약물 사용하였고 진통 후 16시간 후 출산되었다. 출생 당시, 아기의 몸무게 : 3.4kg였다. 1-2세쯤 아기가 걸어 다녔으며 아이가 순해서 양육이 쉬운 편이었고 다른 사람을 잘 따르며 유아기 및 걸음마기 동안의 활동 수준은 매우 활동적인 편이었다. 그리고 14-18개월 사이에 한 단어로 된 말을 시작하였고 14-18개월 사이에 2-3단어의 말을 이어서 하였다. 그리고 학업수행능력, 또래관계가 매우 좋고 성적, 성격이 대체로 좋은 편이며 오빠와의 관계 또한 좋은 편이다.

2) 박민준
-성별: 남아
-연령: 5년 7개월(6세)
-가족관계: 부모, 여동생 1명
-아동의 발달 특성
: 출산 시 어머니가 진통이 심해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 약물 사용하였고 진통 후 29시간 후 출산되었다. 출생 당시, 아기의 몸무게 : 2.7kg 였다. 1-2세쯤 아기가 걸어 다녔으며 아이가 순해서 양육이 쉬운 편이었고 또 유아기 및 걸음마기 동안의 활동 수준은 매우 높았으며 다른 사람을 잘 따른다. 그리고 14-18개월 사이에 한 단어로 된 말을 시작하였고 19-24개월 사이에 2-3단어의 말을 이어서 하였다. 학업수행능력이 뛰어나고 또래관계, 성적, 성격이 대체로 좋은 편이며 여동생과의 관계도 매우 좋다. 동생이 태어났을 때는 엄마가 임신 중일 때 “배속에 동생이 있어~”라고 하면 살짝 거부하는 듯 했지만 아기가 태어나고 나서는 동생을 예뻐하고 잘 지낸다.

참고문헌
* 생애발달Ⅰ (영아기에서 아동기까지) - 시그마프레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발달과 가족환경2
  •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으로는 학습이론적 접근과 인지론적 접근방법, 정신분석학적 접근방법이 있다. 이 중에는 수업시간에 교수님이 설명해 주신 이론들도 몇 가지 포함되어 있다. 학습이론적 접근방법학습이론적 접근방법이란 환경결정론을 말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실험과정에서 동물이나 인간은 수동적 역할을 할 뿐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예로 watson은 아동의 발달과정에 선천적으

  • 유아교육사상사-10장 인지연구요약
  • 아동의 사고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지만 그의 연구에 대한 주요한 인정은 1960년에 이르기까지 미루어졌었다. 오랜 기간 동안 인지를 연구한 피아제는 “심리학 자료의 중요한 범위와 중대성을 종합하였고”, 그의 자료는 성장에서 장년기까지의 지능 발달의 상세한 이론과 지각 기능 작용, 논리와 발생 인식론으로의 다양한 진출, 그리고 다양한 범위의 풍부한 실험들을 이론상의 상부구조에 대한 지지대로서 포함한다. 피아제 연구의 중요성은 경외감

  • [교육심리] 피아제와 피아제이론
  •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심취하여 정신분석학과 아동심리학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으며, 1919년에 프랑스 파리의 소르본느 대학으로 가서 2년동안 공부하던 중 알프레 비네의 실험실에서 조수로 일하게 된다. 특히 심리검사의 표준화 작업을 하는 연구작업에 참여하면서 ‘Binet Test 문항에 반응한 아동들의 대답에 대한 호기심이 일어나서 아동들이 반응한 추리과정을 캐내는 일에 몰두한다. 이를 계기로 아동의 정신발달에 대한

  • 교육심리학 Jean Piaget 인지발달이론
  • 관찰함으로써 연구를 시작하였는데, 각 연령의 아동이 게임 규칙부터 물리학의 원리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지를 발견하기 위해 사용했던 개방적 문답식 기법인 임상적 방법을 통해 더 많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그 결과, Piaget는 지적 성적에 대한 인지발달론을 체계화 시켰다. DAVID R. SHAFFER 외1명, 송길연 외3명, 발달심리학, CENGAGE Learning, 2012, p320또한 Piaget는 자신을 발생인식론자라고 불렀다. 발생적이란 어떤

  • 스키너와 반듀라의 이론을 통한 아동의 올바른 도덕성 함양과 행동 발달
  • 관찰자에게 중요한 정보원이 된다고 주장하고, 관찰학습을 좌우하는 요소적 과정에 대한 다음의 단계를 제시하였다. ⑵ 반듀라 (사회학습 이론) 이론의 한계점 -한계점 ①아동의 발달의 요소를 고려하지 않았다. 도덕성 혹은 자기통제는 단순히 모델링의 산물로만 볼 수는 없다. 이것은 발달요소들을 포함한다. 그리고 관찰학습은 모든 기능들을 보통 자기 통제에 기여하는 것으로 설명함으로써, 관찰학습의 역할을 너무 지나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