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 정신분석 상담의 목표 및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인간관
2.정신병리
3.상담의 목표 및 기법
4.발달적 고려
본문내용
인간관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정신적 결정론
-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이 심리내적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이론
- 아무런 원인도 가지지 않는 저절로 발생하는 현상이란 없다. 그 어떤 원인이 작용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기쁘고, 슬프고, 괴롭고 분노하게 되는 것.

- 무의식
- 우리가 인식할 수 없고 통제할 수 없는 우리의 생각 감정 기억 충동 등. 정신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며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것
[인간은 무의식적 존재] 이다.

-성적에너지인 libido가 성적에너지를 비롯한 생명유지, 종족보존을 포함한 모든 삶의 본능의 에너지를 지칭하는 용어로 확장됨
Ex) 굶주림, 갈증, 배설, 성욕, 성장과 발달 추구 등
참고문헌
캘빈S홀,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학일출판사, 1994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1
이인청,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창호,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푸른숲
김순혜,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천성문 외,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천성문 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동영상 : NAVER 블로그 ‘삼인삼색’, [전격B급 다큐 빈 수레] 무의식편 – 제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lbert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가장 널리 쓰이던 이론이었다. 그러므로 상담자 및 치료자로서의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정신분석훈련을 받았다. 그러나 내담자를 상담하는 과정에서 고전적인 정신분석보다 변형된 분석을 활용한 내담자들이 보다 좋은 진전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정신분석이 반과학적이고 수동적인 면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정신분석학적 개혁을 목표로 한 몇 편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합리적 치료’의 이론적 원리와 기법들

  • 상담의 기법 보고서2
  • 정신적 건강을 추진해는 학습과정이다.특수아동은 장애의 정도, 유형, 특징에 따라 다양한 문제행동이 나타나므로 적절한 상담방법과 적용기술을 중재하는 것이 요구된다.상담에 있어 아동을 이해하고, 상담을 실행하는데 따르는중재방법은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주의적 접근이 있다.1. 정신분석학적 접근1)정신분석학적 이론이 접근은“정신 역동학”또는“심리 역동학”이란 용어로 사용되며 상담기법은 Freud 가 신경증

  • 정신분석적 접근의 상담이론
  • 기법과 절차-해석,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저항의 해석, 전이의 해석(4)정신 분석적 치료의 의의-공헌점, 한계와 비판(5)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정신 분석적 접근(6)사례 (1) 기본개념1. 인간관인간은 생물학적이고 반사회적이며 비합리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인간 본성에 관한 Freud의 관점은 결정론적이다. Freud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비합리적인 힘. 무의식적 동기, 생물학적 및 본능적 충동, 생의 초기 6년 동안의 심리 성적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 굿네이버스 전북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실습 종합평가서
  • 아동학대에 대한 이슈와 담론들에 대하여 분석한다.(100%)아동학대예방사업의 특성과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60%)전북서부아동보호전문기관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진행되고 있는 사업에 대하여 알아본다.(100%)강점중심의 자기 발견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관을 고민한다. (60%)사회복지 기관의 미션과 비전을 이해하고 전문직의 가치관을 확립한다.(80%)(2) 목표의 달성 여부현장조사 및 사례동행을 함으

  • 10장 아동, 청소년 미술치료
  • 정신분열과 정신증적 장애, 분리불안장애 )- 예방적 차원의 대상: 가정, 학교나 또래관계에서 과도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불안, 무력감, 우울한 기분 등을 느끼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포함됨. 이 때의 미술치료는 앞서 말한 부정적 감정들이 병이나 장애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2) 미술치료 구성 및 적용1. 아동ㆍ청소년 미술치료 개요(2) 치료 형태- 미술 치료 형태는 상담자 한명이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하느냐에 따라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