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일터교육의 중요성 및 사례와 한계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일터교육의 개념
2.일터교육의 중요성
(1)범세계적 무한경쟁체제의 정착
(2)과학기술발전의 가속화
(3)지식사회의 도래
(4)인적자원의 중요성 부각
3.일터교육의 사례
(1)삼성전자의 사례
(2)포스코의 사례
4.일터교육의 한계 및 대안
(1)중소기업 일터교육의 문제의 제기
(2)중소기업 일터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중소기업 일터교육의 대안
Ⅲ.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터교육은 직장교육, 기업교육, 산업교육, 직무간 훈련, 인적자원 개발 등 의미는 다르지만 이러한 용어를 전부 포괄하는 개념의 용어이다. 오늘날 직업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적 측면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학습을 생각해 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일터에서 일어나는 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터교육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로 인해 시대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일터교육이 점차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앞으로 일터교육의 개념, 일터교육의 중요성, 일터교육의 사례와 한계점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2. 본론

2.1. 일터교육의 개념

일터교육의 개념은 매우 포괄적이지만 일반적으로 OJT(직무간훈련-On the Job Training)와 HRD(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의 개념을 차용하면 큰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기업교육에서 직무간 훈련(영어: On the Job Training, 직장내 훈련, 현장 훈련)은 직무 중에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이다. 현업에서는 흔히 OJT라고 줄여 부른다. 직무 이외의 시간 또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직무외 훈련(Off-JT)과는 반대의 개념이다.
참고문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A7%81%EB%AC%B4%EA%B0%84_%ED%9B%88%EB%A0%A8,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C%A0%81_%EC%9E%90%EC%9B%90_%EA%B0%9C%EB%B0%9C)
삼성전자의 인적자원개발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C%82%BC%EC%84%B1%EC%A0%84%EC%9E%90%20%EC%9D%B8%EC%A0%81%EC%9E%90%EC%9B%90%EA%B0%9C%EB%B0%9C&source=web&cd=1&ved=0CFIQFjAA&url=http%3A%2F%2Fwww.kefplaza.com%2Flabor%2Fdown.jsp%3Fidx%3D785%26fileId%3D751&ei=qQ_PT_3FIeSpiAe4m_HvCw&usg=AFQjCNGKazhCme44B8dlOO_b4Oi2RyFMdQ)
포스코의 직무훈련체계와 OJT
(http://www.google.co.kr/url?sa=t&rct=j&q=ojt%20%EC%A7%81%EB%AC%B4%EA%B0%84%ED%9B%88%EB%A0%A8%20pdf&source=web&cd=6&ved=0CEcQFjAF&url=http%3A%2F%2Fwww.nhrd.net%2Fboard%2Fdownload.do%3FboardId%3DBBS_0000005%26fileSid%3D4864%26dataSid%3D18307&ei=hQvPT6X2I-SiiAeP7tmHDA&usg=AFQjCNG5fRW-JbPzCZthEiDmRBCHjxzrdw&cad=rjt)
중소기업 HRD의 현황과 과제
(http://www.google.co.kr/url?sa=t&rct=j&q=hrd%EC%9D%98%20%ED%95%9C%EA%B3%84%20pdf&source=web&cd=10&ved=0CGUQFjAJ&url=http%3A%2F%2Fwww.lmg.go.kr%2Fbbs%2Fdown.asp%3Fcode%3Dmethod%26number%3D75%26seq%3D2%26mime%3Dpdf&ei=-xvPT-q3FKeciAewz5WbDA&usg=AFQjCNGqdW2Xq4vUNQPe6uLmKRBBJDKDFQ&cad=rj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과 교육,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수업과 학습전략,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과 주의산만,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WTS,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시사점
  • 및 사용실태 분석 : 원격수학수업에서의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김영복(2008), 개인화된 유비쿼터스 웹 정보 서비스를 위한 웹 상호작용의 접근성 및 사용성 평가, 한국정보과학회◇ 강명희 외 5명(200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김건형(2009), 웹 기반 상호작용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 곽은정 외 1명(2009), 환경교육 웹 사이트의 상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기본철학3. 평생교육의 비전과 전략4.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들Ⅱ-4. 사회 평등과 교육 평등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육 평등의 모형 및 변천3. 교

  • 다문화사회 자녀교육과 학교교육 다문화 교육 정책 다문화가정 현황 다문화가정 사회적 지원
  • 교육대학교 학생(예비교사)들을 위한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3) 2010년첫째, 다문화 가정 학생의 맞춤형 교육이 구체적으로 지원되었다. 다문화 교육 거점학교(60개교)를 지정하여 운영하였고, 방학 중 집중캠프(학습 및 특기적성),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중 언어 교육, 국제지도자 육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둘째, 다문화 가정 학부모지원을 위해 가정단위 한글ㆍ정보화 교육 및 평생 교육, 일반가정과 다문화가정간의 학부모 1:

  • [졸업][경영정보] 호텔산업의 정보시스템 도입 연구-웹예약시스템을 중심으로
  • 사례, 2000허정봉, 호텔경영정보시스템, 1996네이버 (http://www.naver.com)다음 (http://www.daum.net)엠파스 (http://www.empas.com)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조선일보 (http://www.chosun.com)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한국관광연구원 (http://www.ktri.re.kr)한국관광호텔업협회 (http://www.hotelskorea.or.kr)한국전산원 (http://www.nca.or.kr)Hotelpage.com (http://www.hotelpage.com)DIGITAL TIMES (http://www.dt.co.kr)이창기, 김홍범 - 호텔전략경영 및 경영성과에 관한 실

  • [인적자원관리] 삼성 SVP 신입사원 입문교육
  • 사례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스킬 개발과 이문화 수용능력 배양에 초점을 두고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3) SGP 해외법인장 양성 과정① 목표 : 글로벌 리더 및 현지법인 경영자 양성② 현지법인에 파견 발령을 받은 인력과 파견 예정된 인력을 대상으로 현지 법인의 경영실무, 법인 경영연구, 리더십 개발, 글로벌 소양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4) SGP 글로벌 리더 양성 과정① 목표 : 글로벌 현지 리더에서 경영현장에서 조직에 대한 자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