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론] 한국일보 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국일보
Ⅲ.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사회가 점차 거대해지고 복잡, 다양해짐에 따라 현대 사회는 간단히 파악되거나 인식될 수 없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다. 더구나 개인 혹은 집단이 가지는 물리적 한계 때문에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직접 경험할 수 없고 따라서 현대인들은 다양한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수집, 공급해주는 매스미디어에 의존하여 사회 전반을 이해할 수밖에 없다. 즉 매스미디어가 전하는 뉴스를 통해 현실을 인식하거나 가치 판단의 틀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뉴스를 ‘체계를 향해 나있는 창’으로 이해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뉴스를 전하는 미디어는 정치권력, 대기업의 경제력에 의한 압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미디어는 객관적인 뉴스의 전달보다는 현실 재구성적인 시각이라는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즉, 객관적인 사실의 정의에 대한 논의를 차치하고서라도, 사회적 현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기보다 특정한 방식으로 현실을 재구성하여 전달한다는 쪽에 무게가 실리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언론사가 가진 각각의 이해관계에 의해 같은 사회 현상이 다르게 재구성될 가능성은 충분히 있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도로서 이러한 차이를 잘 알고 있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차이를 알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언론사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다음 한국일보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한국일보가 재구성하는 시각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사건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매스미디어]신문의 언어와 보도기사 사례분석
  • 비판적 안목으로 읽고 감시할 필요가 있다. 겉으로 정연하게 편집된 신문 편집 속의 현실과 숨은 권력의 거친 숨결을 이해한다면 지금과는 다른 차원의 신문 읽기가 가능할 것이다.【참고문헌】1. 임영호, 『신문원론 (Understanding Newspaper Media)』, 연암사, 20002. 손석춘, 『신문 읽기의 혁명』, 개마고원, 19993. 김지용, 『현장 신문론』, 도서출판 쟁기, 19964. 이태영외5,「신문의 언어와 보도기사 사례 분석」『언어와 대중매체』,신아출판사, 2000

  • [세계화와 미디어] 글로벌화와 미디어
  • 목 차▶ 서 론 ▶ 본 론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 - 세계화 개념-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전지구적 세계화2. 세계 미디어의 현황 - 미국의 미디어- 프랑스의 미디어- 중국의 미디어- 일본의 미디어3. 언론의 세계화 움직임- 세계 주요 언론사들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의 예4. 한국 언론의 세계시장 진출 방안- 국내 언론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 경쟁의 기본구조와 전략- 국제적 경쟁구조에 대한 전반적 분석▶ 결 론▶ 세계신문총회 (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한국의 언론이 겪어 온 역사적 변화과정을 사회정치적 변동의 질서와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이론적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의 연구문제 를 중점적으로 해명하려 할 것이다. 첫째는 한국의 언론, 즉 신문과 방송의 기본성격을 역사 적으로 파악하는 일이며, 둘째는 그 기본성격의 변모과정 및 원리들을 규명하는 것이며, 셋 째는 이러한 변동의 질서에 개입하는 주요 변인들과 그들의 작동 기제를 분석하는 일이다.한국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한국의 언론이 겪어 온 역사적 변화과정을 사회정치적 변동의 질서와 관련하여 이해하려는 이론적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 세 가지의 연구문제 를 중점적으로 해명하려 할 것이다. 첫째는 한국의 언론, 즉 신문과 방송의 기본성격을 역사 적으로 파악하는 일이며, 둘째는 그 기본성격의 변모과정 및 원리들을 규명하는 것이며, 셋 째는 이러한 변동의 질서에 개입하는 주요 변인들과 그들의 작동 기제를 분석하는 일이다.한국

  • 코리아 헤럴드 광고매체전략
  • 한국광고 크리에이티브 신문론, 학문사 3) 최병룡(1995), 신문광고론, 전영사 4) 박현수(2003), 광고매체 기획론. 나남출판 5) 한국신문협회(2003), 오피니언 리더와 신문광고, 연구총서26) 편집부(2001), ‘주한 외국인의 뉴스매체 이용조사’, 한국언론재단7) (주)헤럴드 미디어 사보Sogang University Mass Communication DepartmentAdvertising Media Planning Survey1. What was your first information you looked for when you first came in Korea? a. about a job b. about a residence c. how to ma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