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졸업 장애인의 사회적응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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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2. 연구 방법

1) 조사 모집단 및 자료 수집
2) 조사 대상
3) 연구 도구
4) 연구 절차
5) 자료 분석


3. 결론 및 논의

4. 설문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일반적으로 인간의 출생과 함께 발달하기 시작하는 사회적 능력은 타인과 효과적이고 적절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중요 발달과업의 하나로 이해된다(Odom, McConnell, & Brown, 2008). 효과적이고 적절한 행동 전략을 가진 아동을 사회적 능력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능력은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Ladd, 2005). 더욱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아동기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수용과 상호작용에 영향력을 행사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영향력이 성인기에 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기에 있는 장애인들은 특수학교 혹은 일반학교에서 사회적 능력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다.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사립특수학교는 1946년 4월 이영식이 대구에 설립한 대구맹아학원으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것은 그 이후의 일이다. 특수학급의 시작은 대구의 칠성초등학교에 경도 지적 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급이 설치된 1971년(박승희, 1999; 이숙향, 2010)으로 40여년이 지난 지금은 이제 장애인 교육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 중 하나로 자리 잡아 2011년에는 특수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은 24,741명인 반면, 일반학교 내 일반학급에 배치된 학생 수는 14,741명, 그리고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에 소속된 장애학생은 43,183명에 이르러(교육과학기술부, 2011), 전체 장애학생 82,665명 중, 29.9%만이 특수학교에 재학 중이며 이보다 두 배가 넘는 70.1%가 일반학교에 소속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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