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 청소년 인성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개념 정리

2. 선정주제(인성 및 역량 강화)

3. 프로그램 기획

4. 요구분석(상황분석)

5. 프로그램 목표의 설정

6. 학습 내용

7. 인적 및 물적 자원

8. 프로그램 마케팅

9.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보고

본문내용
1-4. 프로그램 개발이론
1) 고전적 이론
프로그램 개발이 일정한 순서에 의한 절차임을 강조 기술적 과정으로서 프로그램 개발을 바라보며 각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함
2) 상호작용 이론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유연성을 강조 프로그램 개발이 독자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고 관련된 요소들이 유연성 있게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
3) 정치적 이론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관여되는 힘의 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작용하는 권력, 협상, 비판력 같은 정치적 속성을 강조함.

1-5. 프로그램 유형
1) 개발 주체에 의한 분류
2) 개발목적에 의한 분류
⦁ 개발 프로그램
학습자, 지역사회, 집단의 무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 프로그램으로써 학습자의 욕구나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면에서 문제해결 프 로그램이다.
⦁ 기관프로그램
학교나 전문기관 같은 성인 학습기관이 주체가 되어 개인의 지식, 기술, 기초능력의 신 장이나 발달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조화되는 특징이 있다.
⦁ 정보 프로그램
학습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 사이의 정보 교환이 목적이다.
3) 용도에 의한 분류
⦁직업교육
⦁문해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초등학생 자녀를 둔 저소득층 한부모가정의 가족기능강화프로그램
  •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클라이언트약 20 가구* 통계청 http://kostat.go.kr ** 서울특별시청 http://www.seoul.go.kr/3. 서비스의 목적 및 목표목적산출목표성과목표1. 가족의 유대와 결속력을 강화를 통해 가족의 역할을 확립시킨다.1-1. 월1회 가족 간대화기법 교육가족 간 유대감과 결속력 강화 (전후 만족도 조사)1-2. 주1회 3개월간 정서프로그램 집중 시행1-3. 년2회 가족마라톤 실시(4월 봄/10월 가을)1-4. 월2회 부모교육 실시부모역할 확립2. 한

  • 아동청소년복지론 세미나 청소년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활동역량진단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지도자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의 기획과 운영, 효과성 특정의 시도가 주류를 이루었기 때문.서구의 경우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는 활동이나 여러 가지 활동이 개별적 측면에서 대상별로 어떤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1960~1980년대까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음.(자아존중감 척도개발, 16인성요인분석, 자아개념 설문지SDQ)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교육적 가치를 느끼지 못함.(단지 극기 훈련

  • 사직종합사회복지관 - 기관소개
  • 및 사례발굴그린캠프, 계급별교육, 초급간부역량강화교육, 상근예비역맞춤형지원, 생활습관관리교육, 군인가족지원프로그램 등엔커링 (Anchoring)사직종합사회복지관군 장병의 병영생활 적응력향상 및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사례관리 사업인성교육 : 자아탐색프로그램, 자존감 향상, 분노조절, 대인관계 증진, 미래계획 프로그램신입교육 : 신입수용자를 대상으로 가족관계증진 및 정서안정취업교육 : 출소예정자들에게 이력서 및 면접기법교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 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 청소년 자치활동) 청소년 자치활동은 청소년이 주축이 되어 올바른 사회 가치를 실현하고 책임감 있는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활동이다. 이는 자발적인 네트원크 기반 구축을 통해서 청소년의 자치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또는, 교육 주체인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한 정책 사업을 직접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역량 강화 및 성취감을 고취하는 것이다.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방법청소년자치활동시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 기관 방문보고서 작성
  • 역량을 강화하고, 가치 있는 미래의 꿈과 희망으로 건전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는 ‘꿈과 끼’를 만들어주는 꿈(Dream) 학습원, 충북보건대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보급하여 지역연계, 자연자원을 활용한 복합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사회봉사를 하는 ‘더불어 소통’하는 나눔(Sharing)의 학습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② 비전 및 미션“창의적 체험 활동 중심의 인성환경안전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