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Ⅱ. 본론(1) - 가설설정
1. 연구가설 및 대상
2. 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3. 주요 변수들 설명
4. 관련 이론

Ⅲ. 본론(2) - 측정방법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및 폭력성의 측정방법
2. 조작적 정의

Ⅳ. 본론(3) - 연구방법
1. 표집 방법 선택 이유
2. 구체적인 표집 절차 및 표본의 크기 설명
3. 가설검증을 위한 타당한 연구 설계 선택 및 그 내용
4. 분석 방법

Ⅲ. 결 론
-제한점과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 연구주제 : 요즘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폭력과 관련하여 청소년 폭력의 본질적인 원인으로 인터넷 게임 중독을 살펴보고, 유해한 게임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한다. 또한 이를 토대로 건전한 청소년 인터넷 게임 문화를 형성하도록 한다.
▪ 연구문제 : 인터넷게임중독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는 인터넷 사용시간이 세계1위이다. 최고속 인터넷이 집집마다 pc방마다 보급되어 있어 언제어디서든 원하는 자료를 서핑할 수 있고 친구들과 온라인게임을 즐길 수 있다. 2010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47.0%가 인터넷 주 이용 목적이 게임을 하기 위함이었고, 그 중 청소년의 경우에는 무려 65.2%에 해당하는 수치가 게임을 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답변하였다.(<표1>참조)

<표 1> 인터넷 이용 목적(중복응답 가능)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


한국의 인터넷 중독은 게임 중독이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터넷 중독의 하위유형들 중 유독 온라인 게임에 집중되어 나타나고 있다. 현재 한국 사회에서는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이 날로 증가할 뿐 아니라 게임의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1,000만 계정을 돌파한 게임이 10여개에 육박할 정도이다. 이런 환경적 조건으로 인하여 온라인 게임에 심각한 중독현상을 보이고 있는 인구도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이다. (<표2>참조)
참고문헌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PS, RPG,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화, 201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침례신학대 석사학위논문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은, 2010, “폭력·비폭력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문제행동 : 정서 지능의 조절효과”,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자경, 2008,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 및 인터넷 게임 유형 선호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정화, 2000,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영기, 2009,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명희, 200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생폭력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희, 2010, “대중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태우, 2010,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모방폭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len Rubin, Earl R. Babbie(2011),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제2판,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주)
-http://cafe.daum.net/rf2030/2tIC/97?docid=1AV5H|2tIC|97|20070829161632&q=%B4%D9%B4%DC%B0%E8%B1%BA%C1%FD%C7%A5%BA%BB%C3%DF%C3%E2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index.jsp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0
-행정안전부&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실태조사”, 2011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개발 연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온라인게임 이용 현황 분석과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방안
  • 중독과 게임중독의 개념 21. 중독의 개념 22. 게임 중독 2제 2 절 게임 중독의 원인 31. 게임속성과 인간욕구 42. 주변환경과의 관계 4제 3 절 게임의 종류와 변화하는 게임 51. 게임의 종류 52. 변화하는 게임 6제 3 장 게임 이용실태와 이용에 따른 영향 분석 8제 1 절 인터넷과 게임의 이용실태 81. 인터넷 이용실태 82. 게임 이용실태 10제 2 절 게임 이용이 미치는 영향 111. 긍정적 영향 112. 부정적 영향 12제 4 장 온라인 게임 중독에 관한 설문 조사 13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청소년들은 대화방에서 상대방에게 모욕적인 말을 하거나 부적절한 성적 표현을 하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한다. 현실세계의 긴장을 해소하는 탈출구로써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3). 청소년들의 사이버 공간에서 만날 수 있는 집단이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4).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할 때 인터넷 중독증에 걸리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증에 걸리기 쉬운 전형적인 유형은 10대 남성이며, 사회 생활에서 자신감이 결핍된 사람이다. 이

  • 사회조사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 실태와 문제점
  • 중독3. 스마트폰 중독관련 선행연구4, 연구대상5, 측정도구결론: 연구조사의 기대효과 및 제언참고문헌서론: 연구의 배경 및 목적최근 정보통신의 발달로 스마트폰의 청소년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인터넷 중독이나 휴대전화 중독이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기능이 결합된‘손 안의 인터넷’이라 불리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이어져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2011년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 따

  • [연구계획서] 온라인 게임이 10-20대의 행동양태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 게임폭력성 무리한 실험 경고조치> 강서정 2011.04.07는 이유로 경고조치를 내렸으며 이는 오락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상에서 패러디되기도 하였다. 이처럼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들의 폭력성을 조장한다, 혹은 그렇지 않다는 논란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의 실제 행동양태로서 폭력성 이외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없을지 생각해보았다. 그 중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그에 따른 중독 수준이

  • 사회조사방법론 2022년 [A형] 학교폭력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사회조사방법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사회조사방법론 과제물
  • 청소년 학교폭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1) 스마트폰 중독(2) 청소년 학교폭력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3.청소년 학교폭력과 스마트폰 중독 관계에 대한 연구 방법(1) 연구주제 내용(2) 연구대상(3) 설문조사 (4) 심층 면접(5) 연구 절차4.연구 분석 및 연구의 기대효과 (1) 스마트폰 중독과 일탈(2) 개인적 요인에 대한 확인 (3) 환경적 요인에 대한 확인 Ⅲ.결 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 학교폭력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선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