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보수, 진보성향 언론사의 보도형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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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미디어 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매스미디어와 사회권력: 권력의 형태 (Tompson, 1995)
3.매스미디어와 사회권력
4.대중매체와 시청자(독자)의 관계
5.언론사와 시청자(독자)와의 관계
6.언론사와 정치의 관계

대중매체의 정치적 통제
메시지 조직과 메시지 생산의 게이트키핑(Gatekeeping)
본문내용
미디어는 제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도, 즉 초제도(super-institution) 다

미디어의 장(場) 이론 (Manuel Castells)
정치적 논쟁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미디어를 통하지 않을 수 없다 (Blumler & Gurevitch, 2000)

미디어의 기호적 기능: 개별 미디어는 각각의 특징을 지녀 자신이 옮기는 메시지에 자신의 특징을 반영한다.
텔레비전: 시각이미지 위주로 뉴스 보도
선정화
인물화

경제적 기능: 대중매체의 특성 때문에 소비자는 좀 더 적은 비용으로 표준화된 메시지를 받고, 생산자 역시 생산과 배급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복제 등에 필요한 한계비용이 0에 가까운 미디어 상품의 특성 때문에 미디어 기업은 되도록 큰 시장을 확보하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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