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변화 속 침묵의 나선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침묵의 나선이론

매체특성의 변화

문제인식

사례 분석

분석 결과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ABOUT 침묵의 나선 이론

하나의 특정한 의견이 다수의 사람들에게 인정되고 있다면

반대되는 의견을 갖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은 다수의 사람들의

고립에 대한 공포로 인해 침묵하려는 경향이 크다는 이론.

노이만의 4단계 가설

1단계 – 권력자가 주목되지 않았던 화제를 꺼낸다

2단계 – 주목되지 않았던 화제에 대해서는 곧바로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기에 일단은 옳은 것으로 인식됨.

3단계 – 이후 나오는 비판에 대해, 옳지 못하다는 평가를 내려 배제를 실시

4단계 – 소수파가 된 비판세력은 다수의 압력을 받아 비판 포기
참고문헌
국내 문헌

2001,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이 여론 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선분

2011, 온라인 뉴스 댓글의 이용 및 댓글 속성이 이용자 의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고진희

2010, 온라인 오피니언 리더 속성과 담론 유형 탐구, 박민경

기타 자료

2011-12-7, http://news.search.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침묵의 나선 the spiralsilence theory
  • 침묵)‘미국 소고기 수입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켰다.’미디어 이용 행태: 분위기 지각이나 정치사회적 정보 획득의 채널 > 미디어 매체 이용 유형 분석예) ‘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인터넷을 이용하는가?’(이용횟수/이용량)6. 국내 연구 경향‘편향적’ 여론 환경의 인지와 의견표명에 대한 연구 : 미국 소고기 수입 이슈(2012)- 2008년 미국 소고기수입 이슈로 형성된 여론 환경을 중심으로 설문조사 실시- 침묵의 나선 이론이 입증되었지만 주위 여론

  • 현대_사회와_언론1
  •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3) 인터넷, 저널리즘 그리고 정치→인터넷이 사회 내부로 급속하게 침투하면서 정치 커뮤니케이션에서 인터넷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것인가에 대한 논쟁낙관론 : 인터넷이 저비용 고효율 정치를 실현하는 핵심적 매개체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한 공적 커뮤니케이션의 증가가 참여민주주의라는 이론적 이상을 현실화 시켜줄 것이라 기대비관론 : 인터넷에 대한 접근성이 여전히 구조적으로 편향되어 있으며 누구나 쉽게 이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한 고찰
  • 이론은 Noelle-Neumann의 연구와 그 이후에 다른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의한 뒷받침을 받아서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므로, 지금부터 Noelle-Neumann의 침묵의 나선이론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침묵의 나선이론의 대두와 발전Noelle-Neumann은 여론의 형성과 변화에 관한 모델을 개발함으로 인해 여러 가지 사회적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심리학적 근거를 마련한 사회학자로 잘 알려져 있다. 그녀의 논문의 중심 사상 중 하나는 바로 사회

  •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
  • 이론 연구는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실에서 이루어진 실험 연구이고 단기적 연구였기 때문에 그 연구와 실제 상황과는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이용과 충족 이론 연구는 실험실 연구에서 탈피했고 장기적인 효과를 연구했다.S-R 모델을 내세웠던 탄환 이론과는 달리, 선별 효과 이론은 수용자의 개인차를 포함해 S-O(Organism)-R 모델을 주장했다. 그러나 이것 역시 매스 미디어가 사람들의 인식이나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하는 일방적인 접근 방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강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소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매스커뮤니케이션 영향과 효과 분석
  • 이론성향이 무너지고 자극은 유기체의 다양한 작용형태에 의해서 다양한 반응으로 나타난다는 소위 암상자이론으로 대신하게 되었다.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들은 개별화도니 존재가아니라 현대적인 대단위 사회에서도 상호작용을 하는 다양한 소집단들이 존재함으로써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는 수용자들이 속하는 집단의 사회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효과과정에서 대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