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의 정의, 특징, 태아의 발달, 언어 발달, 심리적 발달, 발달적 특성, 성역할 발달, 유아기 부적응 행동, 장애, 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특징, 현황,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9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태내기
1)개념
2)태아의 발달
3)임신부가 태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유아기
1)개념
2)발달적 특성

3.유아기 부적응 행동
1)유아자폐
2)유아 정서장애
3)아동학대

4.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1)태내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2)유아기의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본문내용
들어가며

자기개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일생 동안 많은 변화를 겪는다. 이처럼 자기의 발달과 사회적 발달은 서로 얽혀있다. 유아가 말하기 시작하고 많은 사람들과 상호작용함에 따라 자기개념은 더욱 발달한다. 유아는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4-6개월경부터 엄마와 자신이 분리 되어있음을 깨닫고 점차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게 되고, 18-24개월된 아기는 거울을 보면서 나 라고 하거나 이름을 부르기도 한다. 또한 자기 인식이 형성된 걸으마가 아기는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분류하는지에 민감해지면서 사람들의 서로 다른점에 대해서 분류하기 시작한다. 이처럼 유아가 자기개념이 생기면서 자연스레 자존감도 함께 발달하게 된다. 인간의 성장은 지속적이고 순차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생애주기에서 유아기는 인간발달의 초기에 해당한다. 유아기를 임신과 출산에 이르는 기간인 태내기를 포함하여 출생 후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의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심리학
  • 역할을 해보도록 한다.ㅇ 언제, 어디에서 학습내용이 사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관련성을 알려준다.적용할 수 있는 직접적인 예를 진술한다.하나 이상의 의미있는 연관성을 제시한다.ㅇ 용도와 그로 인해서 얻는 결과를 진술하고 보여준다.ㅇ 의미있는 인용구를 사용한다.ㅇ 의미있는 일반개념을 사용한다.ㅇ 배운 학습내용을 제대로 적용한 사례를 알려준다.ㅇ 개념이 적용되지 않거나 이해되지 못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말한다.ㅇ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지기, 과장하기 등의 기법이 있다. 9. 특정 상황과 결부되어 있어서 상황에 따라 불안 정도가 변화되는 것을 특성불안이라고 한다. 10. 상황, 대상물, 인간, 집단에 대한 싫고 좋음에 대한 것을 태도라고 하며, 사회심리학자들은 태도가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행동적 요소로 구성되어진다고 본다. 11. 최신효과란 과제의 마지막에 제시되는 정보가 더 잘 회상되는 현상이며, 초두효과란 처음에 제시되는 정보가 더 잘 회상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

  • 생활속의 심리학
  • 성취하지 못한 직업적 야망도 간접적으로 달성된 것처럼 느끼는 경우는 주지화이다.④어떤 목표가 있을 때 장애물을 제거하려 노력하거나 포기하는 것은 직업적 적응이다.16. 알포트(Allport)의 특질이론에서, “어떤 사람이 시간을 잘 지키고 사리가 분명하여 믿을 수 있다”고 우리가 한 개인의 특성을 기술하였다면 이는 어떤 특질을 기술한 것인가?①일차특질 ②기본특질 ③중심특질 ④이차특질17. 성정체감 혹은 성역할 정체감의 형성과정에서 생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