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영양과 관련하여 유아기관 또는 가정에서 같이 해 볼 수 있는 활동 계획안 작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식생활 관련 성장발달
2. 아동의 영양지침과 영양관리
3. 요리활동 계획안 작성(피자토스트 만들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의 영양지침과 영양관리
영아는 명확한 기호나 식습관 확립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어머니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아이에게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영아의 식욕에 주의를 기울여 섭식량 조율을 해주는 것이 좋다. 영아의 성장을 위하여 지방공급은 충분히 해주도록 하고, 과일, 채소, 곡류를 먹이도록 하되 소화능력이 완성되지 않은 단계이므로 섬유질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먹는 동장이 익숙해지는 만 2세가 되면 본격적인 식습관 훈련이 필요하다. 아이들의 어릴 적 식습관은 평생 건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 좋지 않은 식습관이 굳어지면 신체 발육이 지체될 뿐 아니라 정서발달, 성격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연령별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살펴보면, 0~4개월에는 모유나 조제분유를 먹이고, 4~6개월에는 모유와 함께 철분강화 시리얼, 조제분유, 물, 야채, 과일 스프 등이 있다. 그리고 6~8개월에는 시리얼이나 영아용 과일야채주스를 먹이고, 8~12개월에는 부드러운 야채, 과일, 생선, 치즈, 육류 등을 골로루 먹인다. 유아기 때는 하루 3끼 식사 중 아침식사는 매우 중요하므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도록 하여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아이가 많이 먹을 것을 기대하여 처음부터 적당한 양보다 많은 양을 주면 아이에게 식욕부진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만 주도록 한다. 초콜릿, 과자 등의 단맛이 강한 간식은 아이의 식사를 방해하므로 단맛의 간식은 피하고, 소화가 잘되고 위에 부담이 적고 기호에 따라 맛과 영양을 조절해주어야 한다. 또한 부모가 개인 접시에 먹을 만큼의 분량을 덜어 먹음으로써 덜어온 분량은 남김없이 먹는다는 것을 보여주어 음식을 남기지 않도록 교육해야 하며 조리법을 다양하게 하고 예쁜 장식 등으로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편식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식생활
.
.
3. 요리활동 계획안 작성(피자 토스트 만들기)
참고문헌
- 이효진,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식생활 관리실태에 관한 연구”, 용인대, 2010
- 홍수연, “유아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 어머니의 영양지식이 유아비만에 미치는 영양” 국민대하교 교육대학원, 2007
- 이성우, “초등학교 비만아동 영양교육 실시 후 지식·식습관 변화와 영양교육자료 개발에 관한 연구”, 한남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보육실습생들을 통해 본 어린이집 질적 수준 연구
  • 수요가 점차 다양화되어가고 있다.보육사업은 영. 유아에 대한 적절한 환경과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건전한 보육과 보호자의 경제적․사회적 활동의 자원을 통하여 가정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영. 유아 보육은 보육시설의 양적 증대뿐만 아니라 여기에 부합하는 양질의 보육서비스의 제공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일치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의 질적 수준은 보육시설의 유형(

  • [유아교육]통합교육과정
  • 있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는다.본 유치원의 궁극적인 교육목적은 어린이들이 위에 열거한 품성을 갖춘 전인, 즉 신체건강하고 창의적이며 슬기로운 어린이,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행복하고 즐겁게 지내되, 책임감 있고 협동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이와 같이 추상적이고 광범위한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 활동중심 통합교육에서는 교육목표를 지침으로 갖고 교육계획안을 작성한다. 그러나 이 교육목표들은 어린이들의 흥미, 필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7.유아 성교육 실제사례Ⅶ. 대인관계안전실제1. 대인관계안전 연간계획안2.대인관계안전 수업계획안Ⅷ. 기관방문Ⅸ. 나가는 말Ⅰ.들어가는 말아동기는 신체적 발달, 지적 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 발달 등 전인적인 발달이 일어나는 시기이며, 그 어떤 시기보다 변화의 속도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위험상황에 대한 대처, 판

  • 유아보육과정과 보육교사의 역활
  • 활동 제공 : 유아는 놀이를 통해 탐구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데 학습은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가야함- 유아의 적극적자발적인 상호작용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함- 여러 가지 교수 방법과 매체를 사용해야함- 유아의 학습활동 특성에 따른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교육은 전적으로 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과의 연계에 의해 이 루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함-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 유아교육기관 주변이나 버스 정류장, 놀이공원, 백화점, 영화관 등과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 또는 유아가 혼자 집에 남겨져 있을 때 일어나지만, 유아가 집에서 부모나 다른 사람과 같이 있을 때에도 발생하고 있다. 어린이 성폭력으로 최근 우리 사회에서도 초 중등학생은 늘어나고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신고된 청소년 어린이 성폭력 건수는 1993년에 550건, 1994년에 1,300건, 1995년에 1,500건과 같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신고된 성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