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테드의 문화차원과 홀의 문화분석에서 나타난 일본과 미국의 문화적 특성 -TV 광고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일본과 미국의 문화적 배경 비교
Ⅲ. 연구 가설
Ⅳ. 연구방법
Ⅴ. 결과 분석(1)-SPSS통계분석자료
Ⅴ. 결과 분석(2)- 가설검증 및 분석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 주제
광고는 제품과 소비자 문화를 어떤 텍스트의 틀 안에 접목시킴으로써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한다(McCracken, 1988).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문화를 광고에 반영시켜야 한다. 효과적인 광고는 수신자와 송신자가 하나의 동일한 문화를 공유했을 때에 가능한 일이다. 만일 공유된 문화가 없다면 그 반응은 기대한 것과는 다르게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오늘날 지구촌은 사람, 상품, 매체의 범람이 가속화되고, 시장의 개방과 세계화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에 걸쳐 표적 오디언스(audience)에게 기업 자신과 상표를 알리기 위한 유력한 국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한 수단으로서 국제광고가 활용되고 있다. 특히 각 나라들은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경제적,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광고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문화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광고 커뮤니케이션 패턴은 문화적 규범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다른 역사적 배경과 그에 따른 경제적, 문화적 환경을 가지고 있는 국가들을 대상으로 광고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문화의 영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효과적인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수신자가 광고를 성공적으로 해독하고 대상에 대한 의미 있는 전이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광고 기획자는 광고 메시지의 가치를 수신자의 문화적 가치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필요성이 있다.
광고의 문화 가치적 역할에 대해서 기존 연구들이 제기해 온 논의의 쟁점은 ‘광고가 국가나 사회의 문화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인가 아니면 적극적으로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었다. 이와 같은 쟁점에 대해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잡지 광고물의 문화가치를 분석한 연구에서는 광고가 소비자 가치의 표현이며 반영이라는 것과( 김유경, 1999; 성영신 외, 1991 ) 우리 사회의 가치관이 변화함에 따라 광고에서 강조된 가치관이 변화한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또한 최근에 각 국가에 따라 시장상황이 다르고 문화적 차이가 있음이 강조됨에 따라 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의 유형이 보편적 보편적인 것인가 아니면 국가 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국가 간 마케팅 활동을 위한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표적 집단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
- 참고문헌
-
Fueroghne, Dean Keith , 이상돈, 『미국 광고법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1998
Luther. S. 루드케 , 고대 영미 문화 연구소 역, 『미국의 사회와 문화』, 탐구당, 1989
Mooji, Marieke K.de , 김유경, 전성률 공역 『글로벌시대의 국제광고론』, 서울 나남, 1999
Robert. M. 크런든, 정상준, 황혜성, 전수용 옮김, 『미국문화의 이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6
Wynton. U. 솔버그 , 지형 옮김『미국인의 사상과 문화』,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6
강성형, “국가문화와 기업문화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한일양국 비교”, 성균관대 교육 대학원 석사논문, 1997.
고경순, 『문화와 국제광고 표현』,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권용립 , 『미국의 정치문명』, 삼인, 2003
김공수, “미국, 일본의 문화적 특성차이와 기업경영관리 스타일의 비교연구”, 건국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5
김봉중, 최웅, 『미국의 역사』, 조합공동체 소나무, 1997
김유경, “광고표현에 나타난 소비자 가치 유형의 비교연구 ; 한국 러시아 프랑스 미국 TV커머셜의 내용분석” 「광고연구」 제 44호 (1999)
김유경, “소비자-브랜드 관계 (Brand relationship)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광고연구」 제 54호, 2002
김은아, “국가간 문화적 가치의 차이가 광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연구”, 중앙대 국제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1999
김재민, “북미 연구”, 한국외대 외국학 종합연구센터, 1995
김형인, “국제지역정보 제5권 8호”, 통권 99호
문영숙, 『광고연구』“텔레비전광고의 가치소구에 대한 비교문화연구”, 통권59호 , 2003
박미옥, “광고의 문화적 가치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서정희, 이승희, “한국과 일본 대학생의 소비자 가치유형과 구매충동차원에 관한 비교 문화연구”
오미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
- 좋은 상담가가 되기 위한 상담가의 자질 중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인지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상담심리학)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세요
- 미혼모 프로그램 개발
- 일상에서 아동의 권리를 보호 또는 침해하는 사례를 한 가지 제시하고,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차원에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을 논하시오
- [사례관리] 알코올 중독문제
- 경찰공무원 순경채용 시험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A+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을 정의한 후 그 역사에 대해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