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로야구 성공요인, 경제적 효과, 프로스포츠 시장 발전, 시장 분석, 지역경제 발전, 특징, 역사, 특성, 문화적 효과, 마케팅 전략, 현황, 관리, 발전방향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2. 본론 2
가. 프로스포츠 시장에 대한 이해 2
1) 프로스포츠란 무엇인가? 2
2) 프로스포츠 문화 2
나. 프로야구 시장 3
1) 프로야구 시장규모 3
2) 프로야구와 관련된 문화현상 분석 4
다. 프로야구 문화가 지역경제발전에 미친 영향 5
1) 야구장 주변 상권에 미치는 영향 5
2) 지역의 이미지 발전에 영향 6
3) 기존 구단의 높은 인기로 인한 9~10구단 창단 6
4) 경기장 시설 인프라 확충에 긍정적 영향 6
5) 프로야구문화를 발전시키고 지역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아이디어 7
라. 프로스포츠 시장 전체의 발전방향 7
1) 프로스포츠 관중의 확보 필요 8
2) 많은 관중 수용을 위한 시설과 인프라 확대 8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프로야구가 2009년에 역대 최대 관중 동원 기록을 세웠다. 9월 9일 ‘95년의 540만 6,374명을 넘어서 540만 7,527명의 신기록을 달성했고, 현재로서는 페넌트 레이스 끝날 때는 보수적으로 570만, 내심 600만까지도 바라보고 있다. 관중 동원이란 지표로 상징되는 인기에 굴곡은 있었지만, 30년 가까운 역사를 통하여 이제 프로야구는 누가 무어라 해도 우리 생활 속에 브랜드로서 자리를 잡았다. 그렇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던 이유를 브랜드, 그 중에서도 기업 브랜드의 관점에서 찾아보겠다. 프로야구가 시작되었던 1982년, 소위 스크린, 섹스, 스포츠로 대중들의 관심을 정치 이외의 것으로 돌리자는 3S정책의 대표적인 사례로 들먹여지는 분위기에서 프로야구는 비난과 의구심 어린 눈총 속에서 출범했다. 하긴 영화 <애마부인> 시리즈가 시작되고, 광주에서의 학살의 피 냄새가 선연한 가운데 미스 유니버스 행사가 그에 항의하는 투신자살의 보도는 한 줄도 실리지 않을 채 벌어지던 그런 시대였다. 3S도 정책이라고 했을 때 그 일환으로 벌어진 것이 차라리 한국프로야구의 생명을 지금까지 이어오게 한 원동력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마티 뉴마이어는 <ZAG>, 한국어로는 <브랜드, 반란을 꿈꾸다>라고 번역된 그의 저서에서 17단계의 브랜드 차별화된 자신만의 브랜드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나는 누구인가?’라는 첫 단계에 이어 두 번째 단계에서 ‘무슨 일을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내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그 답은 통상적으로 단순히 상품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것 이상으로 사업 목적을 정의하라고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특성, 발전, 성격과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효과와 스포츠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시사점 분석
  • 발전, 성격과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효과와 스포츠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스포츠마케팅의 정의Ⅲ. 스포츠마케팅의 발전Ⅳ. 스포츠마케팅의 특성1. 스포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2. 스포츠제품3. 스포츠의 가격4. 스포츠의 촉진Ⅴ. 스포츠마케팅의 성격Ⅵ. 스포츠마케팅의 장점Ⅶ. 스포츠마케팅 효과 Ⅷ. 스포츠마케팅 사례1. 프로 스포츠의 인기판도 변화2. 스포츠마케팅의 황금알이 된 축구3. 마케팅 전략과의

  • 우리나라 골프산업 분석과 마케팅전략
  • 마케팅조사론 -목차1. 서론2. 본론1) 마케팅목표2) 환경 분석(1) 세계 골프 산업현황- 대륙별 골프장 산업현황- 국내 주변 3개국 골프장 산업현황(2) 한국 골프 산업현황- 연도별 내장객 변화추이- 현재 골프산업의 SWOT 분석- Strength 강점, Weakness 약점,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기3) 국내 골프산업의 허점- 편중된 골프장 이용객이 이유4) 타겟층 선정5) 4P전략을 통한 2030팬 확충방안3. 결론참고문헌1. 서론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단순한 일과성 이

  • 스포츠 마케팅의 경제적 효과
  • 마케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효과3. 결론3.1 연구의 요약 및 발전과제참고문헌-1-1. 서론1.1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1.1.1 스포츠 마케팅과 경제와의 관계스포츠와 경제의 활동 및 경제적 요인의 관계는 분명히 스포츠의 발생과 발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7-80년대 고도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형성된 고도 산업 사회 구조로 전환되면서 시작되었다. 또한 5공화국 시 출범하기 시작한 야구, 축구, 씨름의 프로화에

  • [경영사례] 나이키의 스포츠와 광고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성공적인 스포츠와 광고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기로 하겠다. 2.3. 스포츠 마케팅의 신화 인류공통의 언어로 일컬어지는 스포츠야말로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확실한 마케팅 수단이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질수록 국내외 스포츠 브랜드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갖가지 아이디어와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한다. 2000년 막을 내린 새 천년 첫번째 지구촌 대축제인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나이키의 스포츠마케팅은 단연 돋

  • [관광론]NTO(주한 외국 관광청)-각국의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 비교
  • 마케팅 전략 조사Thailand태국 관광청 홈페이지를 들어가자마자 닉쿤(2pm)의 홍보영상이 뜬다.Come to Thailand, Take a break!> 마케팅 전략① 안전함을 강조하고 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의 수립을 통해 더 많은 외국인의 유치를 추구.② 경쟁력 지수를 늘리는 것.③ 더욱더 특징 있는 그룹(골퍼, 허니무너, 10대 등)에 대해 태국을 알리는 것.④ 푸켓 홍보의 강화.⑤ ‘그린 시즌’ 동안의 더욱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세부적으로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