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의 경제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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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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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
1.1.1 스포츠 마케팅과 경제와의 관계
1.1.2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1.1.3 스포츠 마케팅의 트렌드화
2. 본론
2.1 스포츠 마케팅이란 ?
2.1.1 스포츠 마케팅의 기본개념
2.1.2 스포츠 마케팅의 필요성
2.2 스포츠 마케팅의 사례
2.2.1 스포츠 마케팅의 국내 사례
2.2.2 스포츠 마케팅의 국외 사례
2.3 스포츠 마케팅이 미치는 영향과 효과
2.3.1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광고 효과
2.3.2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경제적 효과
2.3.3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3. 결론
3.1 연구의 요약 및 발전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1.1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스포츠 마케팅
1.1.1 스포츠 마케팅과 경제와의 관계
스포츠와 경제의 활동 및 경제적 요인의 관계는 분명히 스포츠의 발생과 발전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7-80년대 고도의 경제 성장으로 인해 형성된 고도 산업 사회 구조로 전환되면서 시작되었다. 또한 5공화국 시 출범하기 시작한 야구, 축구, 씨름의 프로화에서 스포츠와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으며, 특히 ‘88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스포츠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이에 따른 스포츠가 얼마만큼의 경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Eitzen&Sage(1982)는 ‘스포츠와 여가 참여는 국가의 주요한 산업의 일부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스포츠와 경제의 관계는 크게 스포츠의 고도화와 대중화로 나누어 접근 할 수 있는데, 먼저 엘리트 스포츠 현상을 살펴보면 오늘날 국가 간의 스포츠경기가 단순히 선수들의 경기력만 시험하는 장이 아니다. 그 중 1984년의 LA올림픽은 스포츠의 경제적 의미를 새롭게 발견한 스포츠 경제 이벤트였으며 서울, 바르셀로나, 애틀랜타 올림픽 역시 이러한 경향을 강화시켰다. 스포츠와 경제의 결속이 과거에 비해 보다 광범위하고 불가분의 관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올림픽, 월드컵 경기와 같은 국제적인 경기에만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고교, 대학은 물론 프로 스포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스포츠는 사회의 경제적 분위기가 좋을 때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경제적 침체기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다. 때문에 스포츠와 경제의 관계에 내포하고 있는 상호관련성은 프로 스포츠뿐만 아니라 여가 선용이나 대중들을 위한 스포츠 분야에서도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즉, 대중 스포츠와 경제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스포츠가 있는 곳에 스포츠 시설, 용구, 용품 등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 존재하는데, 스포츠는 인구가 적을 때에는 그 산업 규모도 적지만 스포츠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포츠 산업이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즉, 스포츠 산업은 이윤을 기대할 수 있는 스포츠 수요의 존재를 전제로 하고 있다.
1.1.2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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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준(2008), 팀스폰서십 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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