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이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구성, 외국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의의
Ⅲ.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이론
1. 정상화의 원리
2. 주류화의 원리
3. 최소 제한 환경의 원리
4. 통합 교육의 의미
5. 성공적인 통합 교육의 조건
1) 아동요인 (장애 아동의 준비)
2) 또래 요인 (또래들의 준비)
3) 교사의 자질과 교수 요인
4) 행정적인 요인
5) 부모와 지역 사회의 태도
Ⅳ.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구성
1. 특수학급 구성 시 고려할 점
2. 특수학급 위치 및 시설
3. 특수학급(유치원)운영을 위한 교사의 협력
1) 일반교사에게 장애학생의 특성에 대한 정보제공
2)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협력
3) 교수자료의 수정
4)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5) 기타 협력 방안
Ⅴ. 외국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사례
1. 미국
2. 일본
Ⅵ.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Ⅶ. 향후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에 대한 접근은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는데 도움이 되고, 가족의 스트레스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가족 기능의 균형을 이루게 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가족 중심의 교육을 매우 요구한다(Stewart, 1989). 그러나 전문가들은 부모와의 접촉에서 실망감을 나타내거나(Bailey, 1988), 부모들의 비판의 대상이 되어 아동 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부모로부터 얻어내지 못하기도 한다(Roos, 1978). 또한 교사들은 부모를 장애의 원인으로 인식하기도 하며, 아동 양육이나 정보제공 같은 구체적인 부모의 능력은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장애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의 능력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한편, 부모들은 지시를 잘 따르지 않거나(Bailey, 1988) 교사들에게 무시당하기도 한다(Roos, 1978). Stoneman(1988)은 가족들과의 효과적인 협조를 위해서는 전문가가 부모들이 말하고 싶어하는 것을 들어야 하고 가족들의 관심과 요구를 이해하는데 진정으로 관심이 있어야만 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가족이 가진 자신들의 문제를 평가과정에 포함시키기보다 단지 가족들이 말하고 싶어하는 것을 듣는 전문가들만이 가족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주도된 가족 중심 접근은 부모와 가족의 요구에 대한 인식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자녀의 문제행동은 그들의 다양한 환경으로부터 아동과 개인간의 갈등들 갖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가정의 독특한 상황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하며 자녀의 장애와 관련된 가족 문제는 그들을 둘러싼 가정환경과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가족이나 부모의 교육 참여에 관한 충분한 연구는 없지만 유아와 그의 가족, 사회에서의 적응과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 내에 부모 및 가족 참여 기회
- 참고문헌
-
▷ 김영환 : 정신지체아의 심리, 서울 : 특수교육, 1990
▷ 김승국 : 특수교육학, 서울 : 양서원, 1995
▷ 김동극·이태영·김정권(편) : 정신박약의 교육목표, 정신박약교육, 서울 : 형성 출판사, 1986
▷ 곽병선·김재복 : 교육과정 운영론, 서울 : 배영사, 1989
▷ 교육부 : 특수학교교육과정, 1998
▷ 이경섭 : 교육과정 유형별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 유미숙 : 장애아동의 놀이치료Ⅰ, 현장특수교육 봄호,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