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로서 청소년인권에 대한 의식과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인권을 다루게 되었나?
2. 어디에 중점을 둔 수업인가?
3. 어떤 방향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4. 어떤 매체를, 왜 사용하는가?
본문내용
1. 왜 인권을 다루게 되었는가?

“사람들이 자신의 인권을 알고 이를 행사할 수 있을 때 인권은 비로소 권리일 수 있다”는 저명한 학자의 말처럼 인권교육은 인권실현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의 인권이 무엇인지 알아야만 요구할 수 있고, 행사할 수 있으며, 올바르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이며, 나의 권리 뿐 아니라 타인의 권리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성, 장애, 국적이나 출신지역, 나이, 학력,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등의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인권교육은 이러한 다양성을 어떻게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가를 체득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권리이기를 강요하거나 권리를 무조건 억압하기보다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고, 평화적인 방법까지 포함하고 것이기도 하다.
본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미성숙으로 인권침해를 합당하게 생각하는 의식과 청소년인권이 떠오르면 같이 생각되는 교사와 학생의 갈등과 관련한 청소년인권문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풀어보고, 예비교사로서 청소년인권에 대해 어떤 의식과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이 수업의 주요 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정의, 인권교육의 실태, 내용, 인권교육의 역할, 방법, 인권교육의 평가론, 인권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인권법 강좌는 거의 전무하며, 지난해 사법연수원에서 개설했던 ‘국제인권법 연구’라는 과목도 수강자가 너무 적어 폐강되었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는 유엔 인권위원회 이사국이기 때문에 법 집행 공무원에 대한 인권교육이 정부의 의무라는 사실을 아는 공무원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고둥학교까지의 학교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전교조가 서울 초등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인권의식을 조사한 결과, 학교에서 ‘인권’이란 단어를 들어 본 어린이는

  • [사회복지론] 여성가족부, 청소년시설, 기업의 다문화가족 지원 현황
  • 교사들과 함께 실험을 하고 있다. / LG 제공다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청소년의 노력관련기사(2010.09.15기사)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id=4456453&cloc=olink|article|default도전! 청소년 국제활동 동아리 다문화 봉사단 ‘폴로’한글 가르쳐주고 중국베트남 문화 익히고 서로를 배워갑니다시각을 조금 바꾸면 주위에서도 국제활동의 소재를 찾을 수 있다. 한국에 머물고 있는 외국인을 위한 봉사가 그 예다. 다문화 자녀와 외국인 근로자

  • [교육학] 학생인권에 대한 고찰
  • 교사가 흥분을 제어하지 못한 채 감정적인 체벌을 가하는 경우는 교육적 체벌로 볼 수 없다고 제시하였다. 한겨레 신문, 1999. 5. 17.성적지상주의 문화가 팽배해있는 현실속에서 학생들은 그 인권을 유린당할 수 밖에 없었으나 그들의 인권에 대한 재고가 이루어지면서 문제의 심각성이 인식되고 학생들의 인권향상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의 학생들은 교육정책, 교육행정, 학교운영, 교육과정의 모든 면에서 인권의 주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자세를 보임4) 학생들의 학교폭력 신고의식이 저조함5)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심리적 고통이 증가하고 있음6) 10명 중 4명은 학교폭력 때문에 자살까지 생각함6. 학교폭력 문제의 해결방안1) 개인적 수준에서의 대안2) 학급수준에서의 대처방안3) 학교수준에서의 대처방안4) 지역사회 차원에서의 대처방안7.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1)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의 역할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청소년기, 성년기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성의식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또 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성과 관련된 사회관계(이성 관계 등)는 어떤지 또한 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무엇인지 살펴보자.1) 아동기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사회화를 시작한다. 그런데 장애아동에게는 사회화에 장애가 있다. 사람들은 아동이 1세가 지나면 여러 가지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도록 기대하는 반면, 장애아동에게는 영원히 그러한 것을 기대하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