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Scaffolding 이론을 활용한 미술활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문헌연구
Ⅱ.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차별화된 점
Ⅲ.프로그램의 개요
Ⅳ.추진개요
Ⅴ. 프로그램 평가 계획
Ⅵ. 참고문헌
Ⅶ.부록

본문내용

Ⅰ.문헌연구

1.사회문제 분석

1)대상자에 대한 개념 정의
본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먼저 지적장애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상태를 의미한다.(장애인복지법) 지적장애 아동이란 이러한 상태를 가지고 있는 아동을 일컫는 말이다. 그렇다면 본 프로그램에서 다루게 될 지적장애 아동은 전체 장애 아동 중 따로 분류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도 좋을 만큼 유의미한 집단인가? 다음 우리나라 장애아동의 장애 유형을 살펴보자.

<표 1>: 프로그램 대상 아동들의 장애유형

구분
비율(%)
뇌병변장애
10.3
시각·청각·언어장애
2.1
정신장애
1.4
발달장애
34.5
지적장애
42.8
ADHD
3.4
중복장애
0.7
기타
4.8

장애아동이라고 하면 흔히 신체적 장애를 가진 아동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의 장애유형을 살펴보면, 전체 장애아동 44,016명 중 지적장애 42.8%, 발달장애 34.5%, 뇌병변장애 10.3%, 기타 4.8%, ADHD 3.4%, 시각·청각·언어장애 2.1%, 정신장애 1.4%, 중복장애 0.7%순으로 지적장애 아동이 전체 장애아동 중 무려 42.8%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브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서
  • 미술을 전공한 교사로 아뜰리에에서 주로 일하며 학급의 담임교사들과 협력하여 작업한다.1)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① 아이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들의 대화를 경청하여 어떻게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② 학습을 나선형 과정으로 보고 어린이들이 경험한 내용을 발견하고 방문 할 기회를 가지도록 제안하고 그들 학습과정의 파트너로 인식한다. ③ 관찰자, 기록자, 연구가, 지원자, 지식 대여자이다. ④ 비

  • [유아교육] 유아의 효율적인 컴퓨터 교육
  • 활동에 대한 논란은 발달적 적합성의 측면에서 대립되는 의견을 보여왔지만 이제 유아의 발달과 컴퓨터의 활용에 대한 많은 실증적 연구와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대한 연구결과로 현재는 어느 정도 긍정적 방향의 의견일치를 보이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학자들은 유아들에게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컴퓨터 활동을 경험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육과정에 컴퓨터를 통합시키는데 있어서 효과적이면서 바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목 차 >서론본론 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II.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II-1 빛과 어두움의 활용라이트기 슬라이드와 환등기OHP라이트박스스크린기타-앞으로의 동향현장에서의 빛과 그림자 프로젝트 사례 (인천 동심 유치원 영아반)빛과 어두움 활동에서의 정보처리 이론II-2 기록에서의 매체 활용프로젝트 일지사진VTR녹음기컴퓨터기타-앞으로의 동향

  •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교육][특수교육]학습장애아동의 정의,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진단과 학습장애아동의 언어학습 및 학습장애아동의 교육과정 그리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방향 심층 분석
  •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ⅳ. 이상훈,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사정에 관한 논의, 정서학습장애연구, 1999ⅴ. 이은림, 자기 교시 및 자기 조절 방략 훈련이 독해 장애아의 독해력과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대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ⅵ. 전종익, 정신지체아의 읽기 지도 연구방법, 미간행 단국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991ⅶ. 정대영, 학습정서 장애아와 정신 지체아의 일반 및 변별적 인지 요인 분석, 미간행 대구대대학원 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