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산업의 기원 및 특징, 유래, 발생배경, 발달과정, 전망, 어원, 의미의 변화, 필요성, 긍정적 평가, 문화, 한국 만화계의 과제,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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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일본 만화시장의 현황

3. 일본 만화시장의 발달 과정

4. 일본 만화의 경쟁력

5. 일본 만화시장의 전망

6. 일본 만화시장으로 보는
한국 만화시장의 과제

7. 결론

Appendix.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만화(caricature ; cartoon ; comic strip)는 단일 또는 복수의 장면을 구성단위로 하여 변형된 그림을 통해 풍자나 우스꽝스러움, 또는 이야기를 전하는 문예양식으로 정의할 수 있고 만화의 기원을 정확하게 단정하기는 어렵다. 인류가 최초로 그린 그림이 만화와 비슷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회화의 역사와 중복된다고도 할 수 있다. 단 대중문화의 관점에서 본다면, 인쇄기술의 발달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1700년대의 목판·석판화의 일반화에 의한 풍자·풍속화의 보급을 기원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일본은 1945년 이후 스토리만화가 독자적으로 발달하여 현재 질적·양적 모두 충실한 이른바 만화대국의 입지에서 있다. 1814년 가쓰시카 호쿠사이에 의한 『호쿠사이만가』에 만화라는 단어가 등장하는데, 당시 만화는 일반 회화를 가리키는 본화에 대해 가벼운 마음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의미로 쓰였고, 1900년대 전후에야 오늘날 만화에 해당하는 말을 도바에(『조수희화(鳥獸戱畵)』의 작자로 알려진 도바 소조에서 유래된 말로, 1800년대 초에 출판된 도바에책의 전국적 인기에 의해 일상화되었다.) 또는 폰치(ポンチ), 폰치에(ポンチ繪)(1862년 요코하마에서 영국인 와그만<Wirgman, Charles>이 창간한「재팬판치(ジャパンパンチ)」의 만화잡지명에서 유래되었다.)라고 불렀다. 일본에서 발행된 최초의 만화잡지는 「재팬판치」로, 이것은 일본에서 발행된 최초의 서양어 잡지이기도 하다. 이 잡지의 영향으로 일본인에 의한 최초의 만화잡지 「닛폰치」가 생겼으며, 이후 신문에서도 앞다투어 만화를 게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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