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콩도르세와 인간 정신의 진보에 관한 역사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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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콩도르세의 생애와 활동
2.인간 정신의 진보에 관한 역사적 개요
-계몽과 교육
-역사의 진보
3.우리는 진보한 인간인가
-콩도르세의 이론
-반론
-결론
4.맺음말
-전반적 평가
5.참고문헌
본문내용
1. Marquis de Condorcet

1743. 9. 17 ~ 1794. 3. 29
프랑스 계몽주의 철학자, 교육개혁 옹호자
역사적 발전에 관해 낙관주의를 표명
인류의 무한한 진보를 믿음
문교 조직 계획과 헌법안 등을 제출하였으나 자코뱅당과 충돌하여 고발, 체포되어 옥중에서 자살
《인간 정신의 진보에 관한 역사적 개요》, 《볼테르의 생애》 등

2.1.1 콩도르세의 ‘계몽’

인간의 의지에 의해 성취되는 진보의 합리성을 믿는 것
인간의 본성을 가장 높은 수준의 완전성으로 상승시키고자 함
계몽된 이성은 이상적인 사회와 정부의 기초를 수립할 것이라고 확신
계몽이 증진될수록 인간은 자유로워진다고 생각
자신의 계몽과 혁명에 대한 전망을 교육 사상을 통해 실천적으로 표명

2.1.2 콩도르세 ‘계몽’ 이론적 바탕
로크의 인식론

인간 정신의 선험적인 한계를 두지 않은 채복잡한 관념들이 단순히 감각에서 나온다고 규정

로크 “완전히 고정된 인간의 본성은 없으며, 인간의 지식은 대부분 교육에서 비롯된다”
-> 콩도르세 사상에서 급진성을 띠고 이론적으로 확장됨

근본적으로 생각한 인식론에는 약간의 차이
로크는 개인적이며 사적인 것이라 생각
콩도르세는 교육과 정치적 수단에 의지해야 한다고 봄
참고문헌
마르퀴 드 콩도르세, 장세룡 역, 『인간 정신의 진보에 관한 역사적 개요』, 책세상,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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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양련·박금식, 『오늘의 사회문제』, 유풍출판사, 2003
이명희, 『과학기술의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2007
홍영석, 『과학기술의 윤리성』, 교우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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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억, 『계몽의 시대와 연금술사: 칼리오스트로 백작』, 웅진씽크빅, 2006
제임스 래디먼, 『과학철학의 이해』, 이학사, 2003

장세룡, 「콩도르세의 이상향」,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연구 제45,46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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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준, 「대혁명기 평등한 사회를 위한 서로 다른 접근 : 콩도르세와 르플리티에의 교육개혁안을 중심으로」, 한국서양문화사학회, 서양사연구 제 9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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