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죽음의정의와 뇌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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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Bruce Tucker 사건)
(1) 사건 1 : Bruce Tucker 사건
(2) 사건 2 : Marion Ploch 사건

II. 본 론
(1) 분야별 죽음의 정의
(가) 법조계의 입장
① 죽음에 대한 법률적 정의
② 뇌사에 관한 법조계의 입장

(나) 종교계의 입장
① 무속 신앙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② 불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③ 유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④ 도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⑤ 기독교(천주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⑥ 이슬람교에서의 죽음에 대한 정의

(다) 의학계의 입장
① 심폐기능설 (Cardiopulmonary theory)
② 세포사설 (Cellular death theory)
③ 뇌사설 (Brain death theory)

(2) 뇌사에 대한 논의
(가) 뇌사와 식물인간
(나) 뇌사에 대한 찬반론
① 뇌사에 대한 찬성입장
② 뇌사에 대한 반대 입장

III. 결 론

IV. 부 록
(1) 퍼포먼스 자료
(2) 조원 각각의 죽음과 뇌사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I. 서 론 (Bruce Tucker 사건)
(1) 사건 1 : Bruce Tucker 사건

1968년 5월 미국 버지니아 주의 부르스 터커(이하 터커)라는 흑인 노동자가 공사장에서 추락하는 사고를 당하게 되어 머리에 중상을 입게 되었다. 터커는 두개골 골절과 경뇌막하혈종(Subdural hematoma), 뇌간좌상(Brain stem Contusion)진단을 받고 뇌수술을 한 후 호흡곤란을 막기 위한 기관절개수술을 받게 된다. 그 후 터커는 인공호흡기로 생명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터커는 뇌파검사 결과 뇌파가 편평하게 되어 뇌피질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었다는 진단을 받게 된다. 뇌파가 편평하면 대량의 약물 또는 저온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것이 여러 시간 동안 되풀이해서 계속적으로 나타날 경우 의식이 다시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는 게 대부분의 신경과 의사들의 의견이다.
이에 담당의사는 소생가능성이 전혀 없으며 죽음에 임박하였다고 판단하여 심장 이식 수술을 기다리고 있는 J.크렐(이하 크렐)이라는 환자에게 심장이식을 하기로 결정하였다. 터커는 심장과 양쪽 콩팥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실로 옮겨졌으며, 인공호흡기가 제거되고, 5분 뒤 죽음이 선고되었고, 심장은 크렐에게 이식하였는데, 이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였다.
의사들은 터커의 보호자들의 연락처를 확보하고도 보호자의 승낙 없이 일방적으로 심장을 제거하였다. 또한 죽음이란 ‘모든 신체기증의 정지’라고 정의하고 있는 버지니아 주의 법이 있는데도, 의사들은 독자적으로 심장을 제거하였고. 그 후 심장 공여자의 동생인 W. 터커는 심장이식 수술을 시행한 외과 의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다.

(2) 사건 2 : Marion Ploch 사건

1992년 10월 5일, 당시 18세였던 독일인 치과 간호보조사 마리온 플로흐(Marion Ploch)는 남부 독일에 있는 그의 직장에서 퇴근하여 집을 향해 자기 차를 운전하다가 나무를 들이받았다. 그로부터 약 15분 후 구급차가 사고현장에 도착해보니, 그녀는 두개골이 파손된 채 의식불명 상태였다. 헬리콥터가 요청되었고, 그녀는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그녀의 부모가 연락을 받고 병원으로 달려왔고, 그들은 병원 측으로부터 마리온이 중환자실에 있는데 살아날 가망이 없다는 말을 들었다. 그 후 놀라운 소식이 전해졌다. 마리온이 임신 중
참고문헌
1. 문국진: 장기이식과 죽음의 정의, 생명윤리와 안락사, 어문각, 1982.
2. 프란시스 A. 쉐퍼, C. 에버레트 쿠프: 안락사: 인간, 그 존엄한 생명, 라브리, 1988.
3. 김민철: 뇌사문제와 장기이식: 누가들의 세계, 한국누가회, 1991.
4. 맹영길 : 생명의료윤리: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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