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과 홍대의 대중문화와 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사동(仁寺洞, Insa-dong)
2. 한국어 간판
3. 쌈지길
4. 경인도서관
5. 전통찻집

1. 홍대의 과거와 현재
2. 홍대 프리마켓
본문내용
1. 인사동(仁寺洞, Insa-dong)
인사동은 인사동네거리를 지나 안국동 로터리로부터 종로2가의 탑골공원까지의 구역을 말한다.
인사동은 외국인에게 인기 있는 쇼핑 명소이자 매리의 골목(Mary's Alley)라고도 알려져 있다.


★ 인사동의 유래

조선시대
북촌과 종로사이 위치. 조선 미술활동의 중심지로 형성. 인사동 명칭은 일제 강점기 시기인 1914년부터 불리워 짐

1930년대
인사동길 주변에 서적 및 고미술 관련 상가가 들어서기 시작

1970년대
근대적 상업화랑들이 등장하면서 미술문화의 거리 성격을 가짐


중략

4. 경인미술관

1983년 개관한 인사동의 대표 미술관
자연과 조화된 전통 한옥 전시 공간
국내 최초로 자연 채광을 이용한 전시관
다양한 공예, 회화, 한국화 등의 작품들을 전시해
특별한 느낌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쌈지 아트마케팅의 성공 전략 분석
  • 문화적인 코드로 만날 수 있는 곳이자 쌈지 디자이너 교육의 장쌈지 싸운드 페스티벌국내 최고, 최대의 페스티발로서 대중이 직접 페스티발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문화페스티발쌈넷좋은 싱어 송 라이터들을 중심으로 뮤지션들의 진정한 대안공간을 내세운 음악 전문 콘텐츠 기업아트 쇼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막을 나누어 아트 쇼 개최딸기가 좋아재미있고 다양한 아트 워크숍 프로그램을 개최하는 공간쌈지길인사동의 작은 골목들을 나선형

  • [사회학] `일상예술시장`으로서 홍대앞 프리마켓의 성격과 가능성 분석
  • 예술이 만나는 예술시장’을 지향하는 프리마켓을 홍대 앞뿐만 아니라 이천시, 부천시 등에서 기획, 진행 중에 있으며 프리마켓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소비중심적 문화 생산과정을 극복하고, 창작자와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일구고, 생활창작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가 맡아 매주 토요일 1시부터 6시까지 홍대 앞 놀이터에서 열리고 있는 예술시장이다. 이 행사는 홍대의 문화적 정체성을

  • [졸업논문][사회학] `프리마켓`의 장소성 형성 요인 분석을 통한 홍대문화 고찰
  • 예술이 만나는 예술시장’을 지향하는 프리마켓을 홍대 앞뿐만 아니라 이천시, 부천시 등에서 기획, 진행 중에 있으며 프리마켓의 전국적인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소비중심적 문화 생산과정을 극복하고, 창작자와 시민이 주체가 되는 문화를 일구고, 생활창작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가 맡아 매주 토요일 1시부터 6시까지 홍대 앞 놀이터에서 열리고 있는 예술시장이다. 이 행사는 홍대의 문화적 정체성

  • [마케팅론] 문화마케팅의 전략, 현황, 사례
  • Ⅰ. 문화마케팅이란?문화마케팅은 기업이 문화예술과의 접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예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도 높여주는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즉, 문화예술의 흐름을 읽어내고 그 흐름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업이 궁극적으로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은 문화예술을 지원하고 문화는 기업 또는 브랜드를 지원하여 상호 시너지(synergy)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 할

  • 홍대 앞 문화의 공간별 특징과 실체
  • 문화1.3.1. 홍대클럽의 형성배경과 발전1.3.2. 홍대클럽의 특징1.3.3. 홍대클럽의 문제점2. 홍대문화의 실체3. 홍대문화의 의의결론참고문헌 홍대 앞 문화는 서울을 매력적이게 하는 문화중의 하나이다. 최근 한국에는 독창적, 창조적인 문화가 없어지고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문화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홍대 앞 문화는 미술가, 음악가, 디자이너들과 대중들이 만나 독창적인 예술 문화를 이룬다. 홍대 앞 공간은 상업적으로만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