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 문화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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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op in ART

1.길거리예술
선정배경


2.길거리 예술이란?
그것에 대하여 정의하다


3.정책 “Brand”
- Pop in ART

4.정책의 세부사항


5.기대효과

본문내용
거리예술의 현황과 법적규제
(전략) 현재 우리나라는 거리예술과 관련하여 별도의 법규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거리예술행위의 위법성을 논하기 어렵다. ‘공연법’, ‘경범죄처벌법’, ‘기부금품모집규제법’ 등이 일부 연관성이 있지만 이러한 규정들은 거리예술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법률은 아니다. 거리예술 활동에서 종종 야기되는 법적 문제는 공연을 통한 거리 점유와 자발적 감상비 수령의 적법성 여부인데,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거리예술 활동들은 위의 관련규정의 규제사항에 크게 저촉되지 않는 한도에서 소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후략)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문제』 서동진 (서울문화재단, 예술행정)


“100명의 사람 중 99명의 사람이 좋아해도
결국 싫어하는 단 한 사람 때문에 구청이나 경찰서에서 단속이 나와요.”

홍대 – 사운드 박스 (Sound Box)


첫째, 공연가는 거리예술 취지에 맞는 작품의 개발에 노력하고 거리예술가로서 기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관객인 일반시민들의 거리예술 활동에 대한 관심과 인식변화가 요구된다.
셋째, 거리예술가의 선발과 공연의 운영 관리는 문화예술관련 공공기관이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넷째, 거리예술 간접지원 다양화와 전용장소 지정과 같은 정부의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거리예술(Busking)의 현황과 발전문제』
서동진 (서울문화재단, 예술행정)


길거리 예술의 발전적인 측면에서 네 가지 필요한 측면을 말한 위의 논문은
지원정책을 세울 것과 수요자 변화 및 공연자의 자발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 이러한 자발적인 변화를 요구하는 자체는 어찌 보면 그들의
단순한 변화를 기대할 뿐이며, 정부의 단순 정책적으로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우리의 정책방향을 말하기 위해서는 정의를 다시 내릴 필요가 있다.


톡톡 튀는 발상과 신선함으로 다가올 길거리,
열정, 기회, 즐김 거리가 가득한 길거리의 예술,
그 예술의 무한함과 미래가 예술 속에 녹아 들어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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