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Shop제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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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Shop제도에 관한 연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hop 제도

2. 기본 Shop 제도
1) 오픈숍(open shop)
2) 클로즈드숍(closed shop)
3) 유니온숍(union shop)
4) 비즈니스 유니언(business union)

3. 변형 Shop 제도
1) 에이전시숍(agency shop)
2) 프레퍼렌셜숍(preferential shop)
3) 메인터넌스숍(maintenance of membership shop)

4. 외국의 Shop 제도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hop제도는 고용과 조합원과의 자격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open shop, closed shop, union shop등이 있다. open shop은 누구나 고용될 수 있는 것이며 closed shop은 조합원이 아니면 고용될 수 없는 것이고 한국의 기업별 노조의 특징인 union shop은 처음엔 노조에 가입을 안해도 되지만 나중엔 꼭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보통 시용기간이후 노조를 가입한
참고문헌
조용만, 국제노동기준과 한국의 노사관계 : 결사의 자유 및 노사자치 확립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한국노동연구원, 2003
김진곤, Union Shop조항에 대한 헌법적 검토, 국제헌법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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