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체와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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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문화와 현대사회 발제문-문화주체와 하위문화
1. 서론
1.1. 문화의 정의
1.2. 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
1.3. 하위문화의 등장
2. 청소년문화
2.1. 청소년의 의미
2.2. 청소년하위문화의 탄생 배경
2.3. 청소년의 하위문화
2.4. 청소년문화의 의의
3. 대학문화
3.1. 대학문화가 걸어온 길
3.2. 70년대 대학문화: 청년문화의 발흥과 낭만적 한계
3.3. 80년대의 대학문화: 이념과 정치적 투쟁으로서의 시위문화
3.4. 90년대의 대학문화: 탈이념화와 문화적 자유
3.5. 차이와 생성으로써 대학문화의 정체성
3.6. 대학문화의 이해
4. 동성애 문화
4.1. 동성애 문화란?
4.2. 동성애 문화의 역사
4.3. 동성애 문화의 대표적인 예
4.4 동성애 문화가 하위문화로서 가지는 의의
5. 인터넷 문화
5.1. 인터넷 문화의 탄생
5.2. 전통적 체제와 다른 방식으로 돌아가는 인터넷
5.3. 인터넷 상에서의 언어 파괴
5.4. 집단 지성의 장으로서의 인터넷과 새로운 생산의 주제
5.5. 인터넷문화의 의의
6. 결론
6.1. 기타 하위문화들
6.2 하위문화의 의의
6.3 한국사회에서 하위문화가 나아가야 할 길
참고 문헌
1.
본문내용
서론

1.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2. 위키피디아
3. 레이몬드 윌리엄스
영어에서 가장 까다로운 단어 두어개 중 하나이다. 그 단어는 크게 세 가지 용법이 있다.
1) 한 개인이나 집단의 지적, 정신적 발전을 표현하는 추상명사(지성의 도야)
2) 지적 예술적 활동의 실천이나 성과를 표명하는 추상명사(예술문화)
3) 어떤 국민이나 집단의 특정한 생활양식(인류학적 문화 개념)

현대에 있어서도 이 세가지 개념 중 어느 것 하나 사용하지 않는 것은 없다. 또 우리가 중심에 놓고 있는 대중문화는 2번과 3번의 혼합된 형태로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1.2. 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

위의 정의에서 보았듯이 문화라는 의미 자체가 이미 우리의 삶 자체를 표명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문화를 흐름에 따라서 정리를 한다는 의미는 바꿔 말하면 인류 역사를 말한다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당연히 이것은 우리 조원들의 조사대상을 넘어서는 범위였고 따라서 우리는 기존의 문화 흐름에 대해선 아주 간략하게 언급하고, 앞으로 나올 하위문화와 관련한 시대적 상황 변화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듯이 인류의 문화는 인류의 시작부터 함께한다. 원시인들의 생활양식이나 그들의 예술작품들을 우리는 12년의 교육과정을 거치며 적어도 어느 정도까지는 배웠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뿐만이 아닌 세계적인 현상이었고 각각의 지리따위의 이유로 다른 양식을 보인다. 이 문화가 빠른 통일을 보이기 시작한 것은 서양의 세계 진출 이후였다. 물론 그 이전에도 문화는 당연히 섞여왔지만 이런 속도를 보인 것은 당연히 이때가 첫 시작일 것이다. 이 때 서양이 정복한 것은 영토뿐 아니라 문화도 해당한다. 언제나 정복에 참여했던 선교사들은 그 증거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윤종록,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생각의 나무 2009
데이비드 와인버거, 인터넷은 휴머니즘이다, 명진출판, 2003
루이 조르주 탱, 이규현 역, 사랑의 역사(이성애와 동성애 그 대결의 기록), 문학과지성사, 2010
고길섭 외, 문화읽기, 현실문화연구, 2000
이동연 외, 대학문화의 생성과 탈주, 문화과학사, 1998.
조성남 외,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2002
청소년 문화 담론, 서강대 정유성 사회과학대 교수 논문 참조
조혜정,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들,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1996
이동연, 하위문화는 저항하는가., 문화과학사 1998
김진명, 한국의 하위문화,. 집문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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