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체와 하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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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화의 정의
2.하위문화의 등장
3.청소년 문화
4.대학 문화
5.동성애 문화
6.인터넷 문화
7.기타 하위문화
8.하위문화의 방향성

본문내용
1. 문화의 정의
(1) 네이버(국립국어원)
1)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 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한다.
2) 권력이나 형벌보다는 문덕(文德)으로 백성을 가르쳐 인도하는 일.
3) 학문을 통하여 사람들의 인지(人智)가 깨어 밝게 되는 것.
 
(2) 위키피디아
문화는 사상, 의상, 언어, 종교, 의례, 법이나 도덕 등의 규범, 가치관과 같은 것들을 포괄하는 “사회 전반의 생활 양식”이라 할 수 있다.
가치관, 행동 양식 등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이론 기반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존재한다. 에드워드 버네트 타일러는 1871년 그의 사회인류학 저서에서 “문화 또는 문명이란 제 민족의 양식을 고려할 때 한 사회의 구성원이 갖는 법, 도덕, 신념, 예술, 기타 여러 행동 양식을 총괄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에서는 주로 자연과 대립해서 쓰인다고 하였다. 인간을 제외한 자연은 객관적•필연적으로 생기나, 이러한 자연을 소재로 하여 목적 의식을 지닌 인간의 활동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문화’라 한다. 이러한 과정의 소산(所産)을 특히 ‘문화재’(文化財)라 부른다. 즉 종교•예술•과학•문학 등의 구체적 형상을 ‘문화재’라고 한다. 또한 ‘문화’와 ‘문명’을 대비시켜 쓰는 경우도 있다. 문화는 비교적 내부적인 것, 문명은 비교적 외부적인 것을 가리키나, 그 구별은 엄밀하지 않다.
유네스코는 2002년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사회적 집단에서 나타나는 예술, 문학, 생활양식, 더부
살이, 가치관, 전통, 신념 등의 독특한 정신적, 물질적, 지적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윤종록, 호모디지쿠스로 진화하라, 생각의 나무 2009
데이비드 와인버거, 인터넷은 휴머니즘이다, 명진출판, 2003
루이 조르주 탱, 이규현 역, 사랑의 역사(이성애와 동성애 그 대결의 기록), 문학과지성사, 2010
고길섭 외, 문화읽기, 현실문화연구, 2000
이동연 외, 대학문화의 생성과 탈주, 문화과학사, 1998.
조성남 외,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2002
청소년 문화 담론, 서강대 정유성 사회과학대 교수 논문 참조
조혜정,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들,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 하나의 문화, 1996
이동연, 하위문화는 저항하는가., 문화과학사 1998
김진명, 한국의 하위문화,. 집문당,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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