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공간 지각, 인지 능력 의 성차 찬성과 반대 연구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본론1.

공간 인지 능력에 있어서 남녀의 성차는 존재한다.

1. 도입

2. 연구방법 및 측정치
1). 2차원 매트릭스 항행과제
2). 도로상황 재인과제
3). 운전 시뮬레이션 과제
3. 실험 결과
4. 실험의 의의와 의문
III. 본론 2

공간 인지 능력에 있어서 남녀의 성차는 존재하지 않는다.

1. 도입
2. 이를 지지하는 연구들
3. 한계
IV. 결론
V. 참고도서
본문내용
2. 연구방법 및 측정치

이 연구에 참가한 피실험자는 P대학교에서 심리학 과목을 수강하는 학부생 43명으로 각각 남성이 20명, 여성이 23명이었으며, 이들은 모두 운전면허 미소지자로서 운전경험이 없는 이들이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은 다음의 세 가지였다.

1). 2차원 매트릭스 항행과제


이 중 첫 번째 실험인 2차원 매트릭스 항행과제는 운전과는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없으나 기초적인 공간지각능력을 측정하는 과제였다. 이 실험은 피실험자에게 모니터에 나타난 2차원 매트릭스(좌측 그림 참조) 내에서 실험자의 지시에 따라 칸을 이동했을 때 그 칸에 있는 그림이 무엇인가를 보고하게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보고 후에는 매트릭스를 모니터에서 제거한 후 매트릭스에서 제시되었던 도형들에 대한 재인검사를 실시했다.

이 실험에서 피험자에게 부과된 조건(독립변인)은 다음과 같았다.

A. 기억부담: 지시를 들으며 이동(기억부담無) 혹은 지시를 다 들은 후 이동(기억부담有)
B. 지시방식: 유클리디언 지시방식 혹은 이정표 지시방식

항행과제는 기억부담 유무와 지시방식의 차이에 따라 각각의 피험자에 대해 총 4차례씩 시행되었고 재인과제는 제시되었던 도형 10개, 그리고 제시되지 않았던 도형 10개 중 제시되었던 도형을 찾는 방식으로 시행되었다. 연구자는 이 실험에서 최종 목표지점을 탐색하기까지의 반응시간, 에러 비율, 그리고 재인검사의 정반응률 및 오반응률과 반응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다.

2). 도로상황 재인과제

두 번째 실험인 도로상황 재인과제는 실제 운전하면서 녹화한 도로장면을 1분 30초씩 편집하여 총 4개의 운전상황을 피험자에게 제시한 뒤, 3개의 정답과 6개의 오답을 포함한 9개의 보기(좌측 그림 참조) 중 피험자가 보았던 장면을 재인하게 하는 것이었다. 연구자는 이 실험에서 재인검사의 정확반응률(정답 3개 중 몇 개를 고르는가)과 오경보율(오답 6개 중 몇 개를 고르는가)을 측정했다. 또한 피험자에게 주어진 9개의 자극은 각각 전방의 차량을 표시한 중심자극 3개, 표지판이나 신호등을 제시한 표시자극 3개, 그리고 옆 차선이나 갓길에서의 상황을 표시한 주변자극 3개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연구자는 이 각각의 자극의 종류에 따라 정확반응률과 오경보율을 측정했다.


참고문헌
1. 여성심리 - 김태련, 방희정, 이선자, 조성원, 조숙자, 조혜자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 <성차에 따른 상황인식의 차이 : 운전- 관련 과제를 중심으로> 김비아 이재식 한국심리학회지

3. <차별기능문항 추출과 잠재평균분석을 통한 공간능력에서의 성차연구> 노언경 김아영 한국 교육 심리 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아동의 성역할 발달- 유아기 아동발달 2조 - 목 차Ⅰ. 서론 1) 문제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방법Ⅱ. 본론1) 성역할의 정의 및 습득2) 성역할 발달에 관한 이론 (1) 정신분석이론(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론(4) 성도식이론(5) 성역할 초월이론3)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생물학적 요인(2) 가정(3) 유아교육기관(4) 문화적 요인4) 성역할 고정관념의 형성 - 설문조사 첨부Ⅲ. 결론1) 앞으로의 방향Ⅳ.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

  • 노안영, 강영신의 성격심리학 1,2,3부 요약정리
  • 의적 관점 : 철학적 입장으로 현상학과 실존주의를 바탕으로 인간의 가치와 자유의지를 강조한다.- 행동 및 사회적 학습 관점 : 정신내부 보다는 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 및 행동변화에 초점을 둔 행동주의의 가정에 근거한다. 하지만 현대 심리학의 추세에 따라 반두라와 로터는 학습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 인지적 관점 : 인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개개인이 갖는 인지에 따라 정서 및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입장이다. 대부분의 성격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의 방법은 단어의 의미 이해나 지시에 따르는 능력과 같은 인지과제 수행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믿었다. 26. 자기지각이론은 어떤 사람의 행위와 최초 태도 사이의 부조화가 태도의 변화를 초래하는 동기가 된다고 보는 반면, 인지부조화이론은 최초의 태도와 무관하며 행위에 의해 야기되는 어떠한 부조화도 없다고 설명한다. 27. 로저스(Rogers)나 매슬로우(Maslow)와 같은 인본주의 이론가들에게 있어 성격발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아실현이다. 28. 반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험7. 학교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5개년 기본계획1.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교육 및 지원 강화2.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전문능력 제고3. 피해자 보호 및 가해자 선도 강화4. 학교폭력 예방․근절을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8. 학교폭력 대처방안의 문제점9. 학교폭력의 근절을 위한 접근 방안10. 외국의 사례1) 미국 2)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의 위치를 파악하고 일상 생활의 자신에게 기대 되는 역할이나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는 말과 행위는 인간의 자기 인식 즉 자신의 정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상호관계 속에서 나의 지위와 그 지위에 결부된 역할에 관한 일련의 정의들을 내면화하고 동일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진경, 1997).정체성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 사회에서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 간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