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블랙`과 마키아벨리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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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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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 - 서론 및 발제주제
1. 마키아벨리의 사상과 저술
2. 비르투와 포르투나
3. 영화 ‘블랙’과 마키아벨리의 사상
4. 그 외 개인 중심의 사회형성 이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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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의 비르투에서는 인간의 의지가 핵심인데, 인간의 의지는 무엇보다 인간의 자발성과 연관된다. 이것은 개인관에 대한 중세적 관점에서의 이탈이자 권력 개념에서 중요한 내용을 첨가시킨다. 과거 권력에 대해 수동적 모습을 보였던 인간을 권력에 적극 참여하여 행사할 수 있는 존재로 바꾸어놓은 것이다. 그래서 권력에의 참여의지가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그 투쟁의 장에 뛰어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마키아벨리는 상정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르투는 체념할 수밖에 없는 운명인 포르투나와 관련된다. 마키아벨리의 포르투나는 현실정치의 역사에서는 정체순환의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비르투는 이에 대한 반박으로 등장한다. 정치제도와 그 구성방법론에 관해서 “미지의 길을 개척하겠다”는 마키아벨리의 장담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체순환관은 도시의 기원과 정체의 변화에 대한 고대 혼합정체론자들의 숙명론적 사고를 어느 정도 이어받고 있다. 이런 순환관은 정치체제에도 작동하여 각 정체는 쉽사리 다른 정체로 변천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마키아벨리는 정체순환을 정치현실에서 막을 수 없는 운명적인 것으로 간주하지만, 이런 숙명론적 정체순환을 막기 위해 새로운 힘을 제시한다. 그 새로운 힘이 비르투인데, 이것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주된 요소로 삼고 있다. 이는 “온갖 형태의 정체가 인간 사회 속에 발생해 가는 것은 우연적인 것”으로 간주한 마키아벨리의 사고에서 잘 드러난다. 정체변화가 우연스럽게 발생하여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전개할 수 있다는 것은 정치체제의 변화에서 체제 자체 내에 존재하는 구조적 원인보다는 인간의 행위가 더 큰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키아벨리의 포르투나는 인간이 거역할 수 없는 운명을 뜻하지만, 인간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는 성질을 지닌다. 즉, 인간이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포르투나에 대한 사고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특히 마키아벨리는 돌연한 사례나 위기를 맞이하여 이에 대처하는 능력을 비르투의 중요한 특징으로 보았는데,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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