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노무현 전 대통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단계. 유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 출생~1세경
2단계. 초기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 1세 반~3세
3단계.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 : 4-5세
4단계.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 6~11세
5단계.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 12세~20세
6단계. 성인기 초기(친밀 대 고립: 사랑) : 20세~24세
7단계.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 배려 ) : 25세~ 65세
- 본문내용
-
5단계.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 12세~20세
노무현대통령은 진영중학교를 입학 할 당시, 부모님 연세도 많고 입학금이 낼 돈이 없어 여름 복숭아 농사를 지어 낼 정도로 가난하여 중학교를 다니는 것이 떳떳지 않았다. 그래서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갈 때면 모자를 벗어 숨기고 들어가는 등 청소년기에 들어서 새로운 자신의 정체감을 제대로 확립하지 못하였다. 형편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중학교를 다닌다는 미안함 때문에 스트레스도 컸을 것이다.
그러나 중학교에 점차 적응을 해 가며 공부도 곧 잘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었다. 특히 노무현이 대통령이 중학교 1학년 때에는 이승만 대통령 생일을 기념해 찬양 글짓기 행사가 있었는데, 이때 반감을 가지고 급우들을 선동하여 백지를 내기도 했다. 공부를 잘해 부일장학생으로 뽑혀 부일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기도 했는데, 중고등학생 때 『부산일보』사장 김지태 선생이 도움을 주는 부일장학회와 부산상고 동창회 장학금을 받으며 김지태 선생을 알게 되고 존경하게 되었다. 가족과 분리되어 사회적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보호와 존경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에게 ‘부산상고’는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였지만,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었던 이때 인생의 좌표도 삶의 지향도 없어 술, 담배를 하며 방황하고 성적이 떨어졌다. 두 형님은 실업자가 되고 집안 농사는 망하였다. 뒤늦게 입사시험을 봤지만 떨어졌다. 고등학교 졸업 후 학교에서 알선해주는 어망회사에 취직했지만, 그만두고 고시공부를 준비했다. 울산 막노동판을 2번 갔다 온 뒤에야 ‘사법 및 행정예비 시험’ 합격자 명단에 들 수 있었다.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사회적, 직업적 역할이 탐색되어야하는 이때 정체감에 관한 확고한 선택을 할 수 없었다. 가정환경이 열악해지면서 역할혼란이 오고 입사시험, 어망회사, 울산 막노동판을 다니고 그만 두는 등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였다. 고시시험에는 합격하여 학업을 계속하게 되었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지냈다기 보다는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불확실성을 초래하게 되었다.
6단계. 성인기 초기(친밀 대 고립: 사랑) : 20세~24세
노무현 대통령의 성인기 초기는 부산상고를 졸업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농협입사 시험에도 떨어진터라 졸업이 임박했을 때 에 학교에서 ‘삼해공업’이라는 어망회사에 들어갔는데, 한 달 동안 일을 하고도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되어 바로 그만두게 된다. 한 달 동안 일한 돈을 가지고 노무현 대통령은 헌 고시 책
자료평가
- rhoscksgdmd.qk.
- peck***
(2012.10.30 15:07: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