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노무현 전 대통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단계. 유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 출생~1세경
2단계. 초기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의지력) : 1세 반~3세
3단계.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 : 4-5세
4단계. 학령기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 6~11세
5단계.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 12세~20세
6단계. 성인기 초기(친밀 대 고립: 사랑) : 20세~24세
7단계.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 배려 ) : 25세~ 65세

본문내용
5단계.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성실성) : 12세~20세

노무현대통령은 진영중학교를 입학 할 당시, 부모님 연세도 많고 입학금이 낼 돈이 없어 여름 복숭아 농사를 지어 낼 정도로 가난하여 중학교를 다니는 것이 떳떳지 않았다. 그래서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갈 때면 모자를 벗어 숨기고 들어가는 등 청소년기에 들어서 새로운 자신의 정체감을 제대로 확립하지 못하였다. 형편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중학교를 다닌다는 미안함 때문에 스트레스도 컸을 것이다.
그러나 중학교에 점차 적응을 해 가며 공부도 곧 잘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있었다. 특히 노무현이 대통령이 중학교 1학년 때에는 이승만 대통령 생일을 기념해 찬양 글짓기 행사가 있었는데, 이때 반감을 가지고 급우들을 선동하여 백지를 내기도 했다. 공부를 잘해 부일장학생으로 뽑혀 부일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기도 했는데, 중고등학생 때 『부산일보』사장 김지태 선생이 도움을 주는 부일장학회와 부산상고 동창회 장학금을 받으며 김지태 선생을 알게 되고 존경하게 되었다. 가족과 분리되어 사회적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에 대한 보호와 존경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에게 ‘부산상고’는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였지만,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이었던 이때 인생의 좌표도 삶의 지향도 없어 술, 담배를 하며 방황하고 성적이 떨어졌다. 두 형님은 실업자가 되고 집안 농사는 망하였다. 뒤늦게 입사시험을 봤지만 떨어졌다. 고등학교 졸업 후 학교에서 알선해주는 어망회사에 취직했지만, 그만두고 고시공부를 준비했다. 울산 막노동판을 2번 갔다 온 뒤에야 ‘사법 및 행정예비 시험’ 합격자 명단에 들 수 있었다.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사회적, 직업적 역할이 탐색되어야하는 이때 정체감에 관한 확고한 선택을 할 수 없었다. 가정환경이 열악해지면서 역할혼란이 오고 입사시험, 어망회사, 울산 막노동판을 다니고 그만 두는 등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였다. 고시시험에는 합격하여 학업을 계속하게 되었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지냈다기 보다는 사회 환경의 영향으로 불확실성을 초래하게 되었다.


6단계. 성인기 초기(친밀 대 고립: 사랑) : 20세~24세

노무현 대통령의 성인기 초기는 부산상고를 졸업하면서부터 시작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농협입사 시험에도 떨어진터라 졸업이 임박했을 때 에 학교에서 ‘삼해공업’이라는 어망회사에 들어갔는데, 한 달 동안 일을 하고도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 생각되어 바로 그만두게 된다. 한 달 동안 일한 돈을 가지고 노무현 대통령은 헌 고시 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hoscksgdmd.qk.
  • peck***
    (2012.10.30 15:07:33)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현대사회의 가정에서 부모교육
  • 전 연결망을 포함한다.에릭슨의 발달이론 - 일생 동안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사회 심리적 발달 변화를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자녀양육의 상호작용적 속성과 부모가 자신의 욕구와 자녀의 발달적 욕구에 부응하여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한 이론이다. 인간의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어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자 하였다.(6) 가정체계의 발달적 변화가정생애 사

  • 아동학대 관련법과 문제점, 개선방안, 윤리적 쟁점과 사례적 접근 보고서
  • 이론 (learning theory)아동학대의 학습이론에서는 아동학대의 원인을 심리적 기능의 결여보다는 가해 부모들의 자녀들에 대한 적절한 부모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의 습득 실패를 강조한다. 이들 부모들은 부로로서의 역할에 대한 만족을 얻지 못하며, 사회적 기술이 결여되고, 아동발달을 무시함으로서 어린 자녀들에 대해 너무 성숙한 행동을 기대하는 특성을 가지며, 어린 시절 경험한 체벌을 포함한 훈육만을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Tracy &

  • [조직행위론] 리더십 이론의 분석
  • Ⅰ. 서론-각 이론의 분석 목적Ⅱ. 본론-각 이론의 분석1. 인지부조화 2. 팀제 3. 다면평가제도 4. 의사소통 5. 스트레스 관리 6. 동기부여 7. 서번트 리더십 Ⅲ. 결론-각 이론의 시사점Ⅳ. 느낀점1. 인지부조화 1) 서론 - 분석목적몇 년 전이나 지금이나 유명 정치 인사나 공무원들의 뇌물비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런 사건들이 보도될 때마다 실망을 하는 국민들이 있는가 하면, 옳지 못한 일임을 알기에 다시 마음을 다잡는 사람도 있다.

  • [비교사회학] 386세대와 베이비붐 세대 비교 연구
  • 발달과정은 간과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개인들이 어떠한 과정과 어떠한 원리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가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우리는 사회심리학 이론 중의 하나인 에릭슨 Erikson, Erik Humburger (1902.06.15. ~ 1994.05.12)독일 출신의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기초로 하면서도 이에 대한 수정을 시도하고, 또한 프로이트의 개념 체계를 일정부분 벗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신프로이트주의자라고 불린다. 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이론과 뉴턴의 역학을 설명해 보시오 1) .힘과 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해 보시오 2) .달리는 자동차가 받고 있는 모든 힘을 설명하시오 3) .화학과 화학을 정의하고 설명하시오 1) .오염된 물을 정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보시오 2) .텔레비전에 자석을 대면 왜 화면이 찌그러지는가 3) ?생물학과 왜 생물을 연구해야 하는지 말하시오 1) .토양이 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2) .인간복제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