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임신중절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임신중절이란?

•임신중절의 현황

■ 임신중절 찬성론

•산모입장에서의 임신중절 찬성론

■ 임신중절 반대론

•임신중절에 산모에 미치는 정신적, 신체적 문제점

■ 임신중절 찬성론

•임신중절로 인한 사회적 문제점들의 해결

■ 임신중절 반대론

•임신중절 반대를 해야 하는 총체적 이유

■ 임신중절 반대론

•태아의 인권존중의 측면에서의 임신중절의 반대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임신중절이란?

임신중절이란 무엇인가? 가임여성이 임신한 태아를 정상분만이 아닌 기타의 인공중절의 방법으로 정상출산일 이전에 사산출생케 함을 의미한다. 임신중절에는 자연중절과 인공중절로 구분되는데 이번 발표에서는 모체의 생리적, 정신적 질환으로 인한 자연적 중절을 제외한 개인 및 사회적 이유 때문에 행해지는 기타의 인공중절의 경우를 다루려는 것이다.


•임신중절의 현황

연간 150~200만 건의 임신중절이 행해지고 있다. 이걸 계산해 보면, 20초에 한 건, 하루에 6.000건이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연간 출생되는 신생아에 비해 낙태 비율이 두 배를 상회하고 있는 것이다.
보건사회연구원의 1997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 보건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15~44세의 기혼 여성 중 44%가 한번 이상의 임신중절을 경험하고 있고, 임신중절을 2회 이상 반복 경험한 기혼 여성도 19.3%로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여성의 성 실태에 대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임신중절을 경험한 여성 중 30.8%가 죄책감, 우울증 등의 심리적 후유증을 경험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가족계획의 실패로 인한 임신 여성의 임신중절이 88.3%나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가 선진국과 비교하여 피임약의 복용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수업시간 비디오에서 보았던 것과 같이 태아는 생후 몇 달이 지나면 그 크기는 작으나, 완전한 사람의 모습을 하고 보통 사람과 마찬가지로 뇌파가 감지되고 있다. 그 비디오에서 사산된 태아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동정과 아픔을 느꼈을 것이다. 그러나 또한 임신중절로 인해 많은 도움을 받고, 많은 괴로움을 덜게 된 산모 등의 많은 사람들의 입장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지금까지의 현대역사로 보면, 인구증가 억제책으로 임신중절을 합법화, 자유화로 처용범위를 확대시켜온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한 또 다른 사회문제와 개인문제를 고려, 임신중절은 어떠한 이유로든지 금지되어야 한다는 강한 반대이론도 항상 존재하여 왔다. 임신중절에 있어서의 찬․반론은 항상 대두되고 지금껏 많은 논쟁이 이어져 왔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고 알기쉽게 나눠져서 보기편하다
  • nakun***
    (2013.05.01 03:03: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dudtjr1***
    (2011.06.15 02:21:00)
회원 추천자료
  • 낙태에 대한 찬반토론
  • 임신중절 문제는 시구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전통적으로 낙태 금지론자들은 그들 주장의 근거로 우선 기술적 측면에서 낙태시술에 따르는 위험성을 지적했다. 다음으로 그들은 윤리적 측면에서, 태아(fetus)도 인간이기 때문에 고의적인 임신 중절은 일종의 살인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금세기에 들어 비약적으로 발전한 의술 덕택에 정상적인 낙태 수술은 출산보다도 안전 문제로부터 태아의 생명에 대한 가치 문제로 옮

  • [여성학] [여성학]낙태에 관한 찬반쟁점 분석(A+리포트)
  • 임신중절은 인위적으로 태아의 생명을 해치는 행위이다. 이처럼 임신중절은 그 필요성과 해악성을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행위이다. 처음에는 사람들은 이 임신중절 문제를 의학적인 문제로만 접근을 해왔다. 이 수술 자체가 산모와 태아의 생명에 관한 것이다 보니 사람들은 이것을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로 인식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언론에 공개되고 일반사람들에게 까지 알려지자 이것은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윤리적인 문제로 번

  • [여성학] [여성학]낙태에 관한 찬반쟁점 분석(A+리포트)
  • 임신중절은 인위적으로 태아의 생명을 해치는 행위이다. 이처럼 임신중절은 그 필요성과 해악성을 판단하기가 매우 어려운 행위이다. 처음에는 사람들은 이 임신중절 문제를 의학적인 문제로만 접근을 해왔다. 이 수술 자체가 산모와 태아의 생명에 관한 것이다 보니 사람들은 이것을 단순히 의학적인 문제로 인식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들이 언론에 공개되고 일반사람들에게 까지 알려지자 이것은 의학적인 문제가 아니라 윤리적인 문제로 번

  • 낙태, 그리고 각 윤리학에서의 적용
  • 1. 낙태의 의미낙태란, 태아가 모체 밖에서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의도적으로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자연유산과는 달리 인위적으로 행해지는 유산행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의사의 지시에 따른 적법한 것도 여기에 포함되나, 대개 좁은 의미로 불법적인 임신중절만을 뜻한다. 이것은 임신부 스스로 행하는 것이든, 타의에 의하여 시행되는 것이든 간에 모두 해당된다.

  • 생명윤리와 현대윤리학 - 낙태에 대한 덕 윤리적 보완책 - 사적 영역의 문제로 본 낙태에 대한 전통적 도덕 이론의 보완으로서의 덕 윤리 -
  • 임신중절 사유의 95%를 차지했다. 조사에 응한 산부인과 개설 병의원 가운데 80%가 임신중절 시술을 하고 있으며, 일반 여성의 85%는 인공 임신중절을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법조계 인사와 여성계 인사들 역시 95% 이상이 인공 임신 중절에 찬성했다. 이렇듯 인공 임신중절, 소위 낙태는 우리나라에서 공공연한 임신 혹은 가족계획 조절 수단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은 것처럼 보인다. 권복규 김현철 지음, 『생명윤리와 법』, 78면 낙태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