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이론이 인간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이 유용하며 어떤 점이 한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로이드 이론이 인간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이 유용하며 어떤 점이 한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프로이드 이론이 인간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이 유용하며 어떤 점이 한계점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정신분석학은 프로이드의 독창적인 창작물이며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롬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 행동과 성격의 이해, 유아기 성욕의 발견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걸쳐 강력한 영향을 주었고 인류에게 무의식 세계의 문을 열어서 무의식 세계의 실상을 보여주었으며 정신과적으로 정신질환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었다.
특히 5세 이전의 부모자녀 관계와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자녀양육행동에 대한 관심과 가장 비합리적이고 이상한 행동의 원인들과 무의식적 결정요인들이 강조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에 심리학은 대부분의 학문들과 마찬가지로 철학에서 연구되었다. 그러나 19세기에 이르는 동안 현대의 과학적 심리학은 철학적 심리학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19세기 유럽 빅토리아 문화를 산실로 하여 정신분석학을 창시하였다.
프로이트는 전 생애에 걸쳐 정신분석학을 발견하고 끊임없이 탐구하며 수정하였다.
프로이드는 브로이어와 히스테리 분야에서 공동으로 연구하고 작업하는 과정에서 정신분석학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이 새로운 학문은 인간생활에 미치는 무의식의 영향에 대하여 밝혔고, 의학적인 모델을 극복하여 드디어 심리치료가 시작되게 하였으며 신체적인 병의 원인이 마음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표명했다. 그리고 심리장애를 단순히 현재의 증상과 과거의 외상을 연결하여 이해하던 것을 극복하고 좀 더 복합적이며 역동적으로 파악하게 되었다.
정신분석학이 현대 사회에 미친 영향력은 인정되고 있으며 프로이드의 사상은 여러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이 바람직한 것이냐는 질문에 관한 논의도 풍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데이비드 스태포드 클라크 저, 최창호 역(2007),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푸른숲
박선환 외(2008), 프로이드 정신분석, 정민미디어
윤희기 ․ 박찬부 옮김. 프로이드 저.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책들, 2007
프로이트, 서석연 옮김(2000), 정신분석학 입문(Vorlesungen zur Einf·hrung in die Psychoanalyse), 범우사
이인정.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2010
Calvin S. Hall 저, 지경자 역(2006), 프로이드 심리학입문, 서울 : 홍신 문화사
김정희 외 공저, 2004,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레포트
  •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1975년에 미국에서 제정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법 에 구체적인 행동단계 설정, 실천, 추수지도 라는 정확하게 규정된 방식에 준하여 장애 아에 대한 교육을 실행하도록 법제화된 것은 그 일례이다. 이성적지시적 상담 특징: ① 상담자 중심의 상담기법② ct에 대한 객관적이해 중점③ 정보제공과 사회적 적응기술 알려주는 것 중시④ ct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사례연구를 중요자료로 삼음.문제점: ① 인간의 선과 악 잠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1) 임상사례에서 본 유용성2) 아동양육에 대한 생각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모든 교육활동이 그렇듯이 유아교육활동에 있어서도 그들의 행동발달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 발달현상에 관한 과학적 학문인 발달심리학의 지식과 이론의 습득은 유아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양한 그들 이론 가운데서 여기서는 정신분석이론 중 에릭슨(Erikson)의 이론에 대해 좀 더 심도있게 다뤄보고자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행동주의 사회복지 실천4. 행동주의 사정과 개입을 위한 일반적 접근 5.행동주의의 한계점 및 영향【문제해결이론】1. 등장 배경 2. 문제해결모델의 이해 3. 초점(문제해결 모델 실행 방법)4. 사회복지사의 치료노력【과제중심모델】1. 등장배경2. 과제의 개념3.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원리4.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 5. 과제중심 모델의 강점과 한계【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이론의 특징≫1. 인간이나 사회현상간의 역기능이 나타나는 원인

  •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성격이론을 수립하였다. 프로이드의 무의식 세계에 관한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는데, 그는 두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동기인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수많은 심리사회적 현상이 인간의 두 가지 근본적인 충동인 성과 공격성에 근거하는 것으로 보았다. Freud의 생애프로이드의 가족 배경은 그의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는 데 자주 거론 될 만큼, 그의 이론 형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인간발달이론을 주장하였다. 또한 콜버그의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