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Freud(프로이드)와 Ericsson(에릭슨)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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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첨부된 자료는 제가 직접 학교 생활을 하면서 쓴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와 Ericsson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의 설명
2. Freud와 Ericsson의 주장 비교 분석
3. 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1. 과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 및 가치관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본능의 역할을 강조한 발달 단계를 주장했고, 에릭슨(Ericsson)은 프로이드의 성격 론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포괄적 성격 발달과 변화 이론에 통합하였습니다. 이처럼 두 학자의 주장 중 어느 한 쪽의 주장이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고, 각각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본 과제를 통해 프로이드와 에릭슨이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면서 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Freud와 Ericsson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의 설명
먼저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수준을 빙산에 비유해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의식은 자각할 수 있고 언어화할 수 있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이는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합니다. 억압되어 있지만 집중을 하면 의식으로 회복될 수 있는 정신세계입니다. 지금은 의식 밖에 있지만 쉽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면, 연인의 전화번호, 최근에 본 영화제목 등이 있습니다. 무의식은 인간이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춰져 있는 정신세계입니다. 의식에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마음의 부분으로 불안, 갈등, 고통과 연관된 충동과 감정, 그리고 생각의 저장소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인식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꿈, 실수, 실언, 신경증, 환상 등을 분석함으로써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은 내용들이 변장되고 상징화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신 분석을 통하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무의식이 내용과 그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정신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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