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Freud(프로이드)와 Ericsson(에릭슨)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06 / 2018.07.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Freud와 Ericsson 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Freud와Ericsson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 설명하고 두 학자의
- 교육심리학 Freud와 Ericsson 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육심리학-Freud와 Ericsson 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고 이론의 한계점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첨부된 자료는 제가 직접 학교 생활을 하면서 쓴 자료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와 Ericsson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의 설명
2. Freud와 Ericsson의 주장 비교 분석
3. 이론의 한계점
Ⅲ. 결론
1. 과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 및 가치관
- 본문내용
-
Ⅰ. 서론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본능의 역할을 강조한 발달 단계를 주장했고, 에릭슨(Ericsson)은 프로이드의 성격 론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포괄적 성격 발달과 변화 이론에 통합하였습니다. 이처럼 두 학자의 주장 중 어느 한 쪽의 주장이 옳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고, 각각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본 과제를 통해 프로이드와 에릭슨이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두 학자의 주장을 비교 분석하면서 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인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1. Freud와 Ericsson이론에서 주장하는 주요 발달 단계의 설명
먼저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수준을 빙산에 비유해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의식은 자각할 수 있고 언어화할 수 있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이는 인간이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하는 모든 것을 뜻합니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 사이에 존재합니다. 억압되어 있지만 집중을 하면 의식으로 회복될 수 있는 정신세계입니다. 지금은 의식 밖에 있지만 쉽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영역입니다. 예를 들면, 연인의 전화번호, 최근에 본 영화제목 등이 있습니다. 무의식은 인간이 감각기관으로 인식할 수 없는 마음 깊은 곳에 감춰져 있는 정신세계입니다. 의식에 직접 접근할 수 없는 마음의 부분으로 불안, 갈등, 고통과 연관된 충동과 감정, 그리고 생각의 저장소입니다. 이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인식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꿈, 실수, 실언, 신경증, 환상 등을 분석함으로써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무의식은 내용들이 변장되고 상징화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신 분석을 통하지 않으면 알 수 없습니다. 무의식이 내용과 그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 정신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두 학자의 이론 Freud의 심리성적이론과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비교 및 평가하고 공헌 및 한계점을 정리하시오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4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