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 -`반향언어증`을 치료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선정 동기
2. 행동수정모델의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모델의 의의
2) 행동수정모델의 기술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초기단계
1) 문제 규정
2) 기초선 자료수집
3) 사정과 목적설정
4) 개입 계획 수립
5) 계약
2. 행동수정모델의 개입단계
1) 선행조건 영역의 개입기술
2) 행동영역의 개입기술
3) 후속결과에 대한 개입 기술
3. 행동수정모델의 종결단계
Ⅲ. 결론
1. 행동수정모델의 한계
2. 상황극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선정 동기
오늘날의 사회 현상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이러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인간의 욕구와 문제 또한 복잡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인간 생활의 문제는 그 범위가 넓기 때문에 이들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지식 기반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을 알고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문제와 상황에 따라서 적합한 이론에 기초한 실천 기법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 모델에는 심리사회모델, 행동수정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등이 있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모델 가운데 행동수정 모델이 지니고 있는 과학성과 사회복지 실천의 적용 가능성을 참작하여 발표를 준비하였다.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갖게 되는 생각 중에 하나가 사회복지실천이라는 학문이 과학적인 이론으로 체계화 하는 것이 어려울뿐더러 사회복지실천과정과 평가가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실천 모델은 이러한 실정에서 봤을 때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한 대안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행동주의 실천 모델은 다른 어떤 사회복지실천 접근방법 보다도 이론적 뒷받침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경험적 지지도가 높다.
- 참고문헌
-
김혜자/ 자폐 성향 학생의 미술활동 사례 연구/ 단국대 특수교육대학원/ 2005
김혜란,홍선미,공계순/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나남출판사
김혜진/ 차별강화와 과잉교정 중재가 시각중복장애아동의 상동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성신여대
대학원/ 2005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사회복지 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6
여광응, 조인수/ 행동수정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여광응, 한현민/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특수교육/ 1993
이성진/ 행동수정의 현장기법/ 교육과학사/ 2004
http://blog.naver.com/donghwan2003?Redirect=Log&logNo=10003843167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8&dir_id=802&eid=Lm6EBU+ZfYA0HoYWqVWTB3jilmrlqhOm
http://k.daum.net/qna/kin/home/qdetail_view.html?boardid=JA&qid=2etK3&q=%BE%F0%BE%EE%B9%DF%B4%DE%20%BA%CE%B8%F0%C0%C7%20%BF%AA%C7%D2
http://www.kncsangdam.co.kr/
자료평가
-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jhcho***
(2014.04.29 17:37:3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