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및 PPT 발표자료 입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모델의 유형중 행동수정모델에 대해 다룬

PPT발표 자료 입니다.


역사적 배경, 이론적배경,

실천과정,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기법, 사례,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 참고 하시어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목차
■ 서 론
- 역사적 배경, 이론적 배경, 개요
■ 본 론
- 실천과정,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기법, 사례, 롤플레잉
■ 결 론
- 활용 및 평가, 종결단계, 행동수정모델의
문제점, 느낀점
본문내용
■ 행동수정
-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
행동수정은 정신역동적 개념(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을 거부,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다.
1920년 Watson과 Rayner가 Albert라는 소년에게 흰 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것에서 기원
심리학계나 교육학 또는 임상가에게 행동수정이 강력한 치료전략으로 등장되고 소개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 행동수정 모델의 특징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행동은 모두 같은 원칙에 발달된다.
모든 행동은 학습원리에 수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 그것이다.
행동주의적 시각에서 보면 사회복지 클라이언트의 행동은 이와 같은 조작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그리고 환경적 자극에 대한 반응적 요인의 세 가지
요인들이 상호작용한 결과인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워포인트자료라 장수만 많네요.
  • dajo***
    (2014.09.14 13:38:2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 사회복지실천론이 모델은 우리에게 전혀 생소한 것이 아니며 근본적으로 기존 모델들과 절충적이며 통합적인 형태를 갖고 있다. 이는 이 모델이 인간의 행동과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기존 이론들의 원칙이나 기술을 결합시키고 있으며, 위기개념과 단기치료의 개념을 통합시켜 놓은 점에서 그렇다는 것이다. 이러한 위기개입의 초기모델에서는 위기에 처한 개인 및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접근법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캐플란이 위기해결 이후의

  • 과제 중심 모델 보고서11
  • 자료의 분석에 입각해 ‘과제중심케이스워크’를 체계화 시켰다. 조사를 통해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한 클라이언트들은 약70%의 과제를 수행한 반면, 전통적인 서비스방법을 적용한 클라이언트들은 20% 정도밖에 과제를 수행하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결국 과제중심은 모델검증작업과 더불어 여러 사회복지영역에서 적용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과제중심모델은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해 왔으며,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 청소년기의 가족복지 실천 기술론의 가족 대상의 사례분석
  • 사회복지실천의 고유하고 독특한 한 가지 방법이다. 이것은 개인대상이나 집단대상의 실천과 마찬가지로 일련의 실천과정을 통하여 가족이 잘 기능하도록 도아주기 위한 특별한 실천기술을 요구한다. 여기서는 가족에 대한 개입의 당위성과 개념, 한국가족문화 가치의 이해를 도입부로 하고 가족 대상 실천기술을 개입준비 및 초기단계, 사정단계, 개입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이영호, 2008:243).“가족구조가 변하면 그 구성원의 행동과 내면

  • 탈성매매 여성의 사회복귀를 위한 ‘ 건강복지교육 ’
  • 및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를 결과보고서에 반영, 향후 교육체계의 수정 보완에 사용한다.5) 연구실적으로 논문을 작성하고, 2차의 보고서를 작성 관련기관 및 단체에 보낸다.5. 사업내용1) 이론적 배경‘환경 속의 인간’ 이란 개념은 개인-환경간 상호작용증진의 책임을 개인, 환경 모두에게 두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이 경험하는 각종 사회복지적 문제의 원인을 개인 또는 환경 중 어느 한 쪽의 결함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적

  •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 복지운동에 대하여Ⅰ. 개요 4Ⅱ. 지역사회복지운동에 대하여 ? 41. 지역사회복지운동이란 ? 42.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의의 53. 지역사회복지운동의 전개 형태 54. 지역사회복지운동의 특성과 유형 65. 한국지역사회복지운동의 현실과 문제점 12Ⅲ.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에 대하여 131.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등장 132.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조직적 특성 133.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활동 내용 144.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과제 18Ⅳ. 사례발표 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