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지 행동수정모델을 통해 구체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어떻게 개입하고 진행할지 행동수정모델을 통해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2. 행동수정모델을 통한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진행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행동수정모델의 개요
행동수정은 1920년에 왓슨 등이 알버트라는 소년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 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Jones는 1924년 위 왓슨 등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피터라는 소년의 공포증을 치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과 연구는 정신분석이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지배하던 시대여서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
.
2. 행동수정모델을 통한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시설입소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개입과 진행방법
행정수정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법은 주로 토큰을 강화물로 사용하는 행동계약이나 자기 통제법이다. 하지만 도벽과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토큰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고 행동계약에 대한 의욕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법들이 강화물로서 전혀 작용을 하지 않을 수 있어 현장에서 가장 손쉽게 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는 정적 강화와 혐오자극 기법을 사용하여 사회복지사가 개입하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사는 다음과 같이 개입하였다.
첫째, 기초선 작성이다. 이를 위
참고문헌
- 이순형,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6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김정남, “유아들의 문제행동수정을 위한 부모교육”, 신라대, 2004
- 오윤상, “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 광주교대, 2007
- 장익태, “분노조절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의 상담 사례 연구”, 광주교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 아동학대는 가장 인간적이지 못한 행위로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학대가 발생하게 되면, 많은 경우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대응과 태도가 관념적인 수준의 부정적인 인식과는 사뭇 다르다. 아동학대가 심각한 사회문제라는 점에 대해서는 인정하여도 정작 실제 발생하는 학대의 사례에 대해서는 유교적 문화의 영향으로 좀 더 관용적인 접근을 하게 되며 가족의 문제로 보고 가족 내의 해결을 기대하

  •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도 크다. 왜냐하면 학대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여 아동의 개인적인 능력이 저하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장애가 되며, 학대받은 아동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문제점과 대책
  •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학대 받은 아동은 학대로 인해 심각한 신체장애, 정서장애를 나타내거나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고 이러한 특성들이 누적되었을 때 비행으로 이어지거나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여 아동의 개인적인 능력이 저하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장애가 되며, 학대 받은 아동이 학대하는 부모가 되는 등 세대간의 악순환 및 사회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심각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학대를 예방

  • [가족복지] 청소년 비행과 약물남용 그리고 가정
  • 행동아들을 추적해 보니 이후에 비행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았다는 사실인데 비행 아동을 역추적해보니 과거 어린 시절에 과잉행동과 연관지을 수 있는 기질적 양상을 갖고 있었음을 알았다. 셋째, 가계력의 조사에서 과잉행동, 비행, 알콜리즘, 사회병질자 등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소견이다. 넷째, 비행그룹의 특징으로 생각되는 주의력 결핍이 과잉행동과 연관된 주의력 결핍과 매우 비슷하다는 점이다. ⅲ. 청소년비행의 심리학적 접근이론모델1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 Ⅰ. 서론학교폭력, 청소년 성매매 등 학교의 안팎에서의 많은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학교 내에서 선생님들만으로는 학생들의 이러한 상황과 학생들의 상태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 학생들의 환경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그리하여 지난 2004년 사회복지활용 연구학교라는 이름아래 우리나라에서도 전국적으로 초중고 몇몇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