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 가족의 친밀함과 성폭력-여교사와 남중학생 & 남교사와 여중학생의 성관계 사례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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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발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 발표자들의 분석적 ․ 비판적 사고가 어느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가?․․․․․․․․․․
Ⅱ. 발표의 목표와 방향․․․․․․․․․․․․․․․․․․․․․․․․․․․․․․․․․․․․․․․․․․․․․․․․․․․․․․․․․․․․․․․․․․․․․․․․․․․․․․․․․․․․․․․․․․․․․․․․․․․․․․․․․․․․․․․․․․․․․․․․․․․․․․․․․․․․․․․․․․․․․․․․․․․․․․
- 두 사례의 비교를 통한 젠더 구조의 이해․․․․․․․․․․․․․․․․․․․․․․․․․․․․․․․․․․․․․․․․․․․․․․․․․․․․․․․․․․․․․․․․․․․․․․․․․․․․․․․․․․․․․․․․․․․․․
Ⅲ. 발표의 형식․․․․․․․․․․․․․․․․․․․․․․․․․․․․․․․․․․․․․․․․․․․․․․․․․․․․․․․․․․․․․․․․․․․․․․․․․․․․․․․․․․․․․․․․․․․․․․․․․․․․․․․․․․․․․․․․․․․․․․․․․․․․․․․․․․․․․․․․․․․․․․․․․․․․․․․․․․․․․․․․․․․․․․․․․․
- 100분 토론식 ‘솔직 담백한 내면 표현’․․․․․․․․․․․․․․․․․․․․․․․․․․․․․․․․․․․․․․․․․․․․․․․․․․․․․․․․․․․․․․․․․․․․․․․․․․․․․․․․․․․․․․․․․․․․․․․․․․․
- 프레젠테이션(발표)와 QnA의 경계를 넘다.․․․․․․․․․․․․․․․․․․․․․․․․․․․․․․․․․․․․․․․․․R
본문내용
Ⅰ. 발표에 들어가기에 앞서…….

- 발표자들의 분석적 ․ 비판적 사고가 어느 부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가?
처음 사례 제시(Case Study)방식을 통해 발표를 진행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그 이후로 이러한 저러한 사례들을 각각 조사한 후, 가장 많은 생각들이 제시되고, 논의의 여지가 많은 사례를 선정 하였다. 그렇게 선정된 사례가 바로 ‘여교사-남중학생의 성관계’라는 사례였다. 이 사례는 일반적으로 남성이 성폭력에 있어서 가해자라는 인식이 강한 우리 사회적 젠더 관념에서 벗어나는 사례였고, 이와 관련하여 ‘남교사-여중학생의 성관계’에 대한 비교 사례도 존재했다. 이에 따라 조사의 편의와 발표 준비를 위한 논의의 다양한 방향성을 열어두기 위하여 두 가지 사례를 통하여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기로 했다.
우리 8명의 조원들의 의견은 다양했지만 그 가운데서도 어느 정도 비슷한 맥락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부분이 있었다. ‘이 사건은 권력관계에 의한 폭력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과연 누가 가해자고? 누가 피해자인가?’, ‘성적 자기결정권이 남성에게 집중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과연 이 사건이 왜 이슈화 되었는가?’ 등의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그런데 이 의견들의 공통점은 두 개인 간의 관계 자체 보다는 ‘상대적으로’ 사회에서 이 사건을 바라보는 시각과 같은 사회 구조적인 젠더문제에 초점을 두었다는 것이다.
젠더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결정되는 부분이 강하기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 이러한 사례조사는 우리가 사례에 나타난 당사자들의 정황을 자세히 알 수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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