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가 만드는 갈등, 편견, 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스미디어가 만드는 집단 이미지
a. 인종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b. 장애우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c. 직업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2. 매스미디어의 성과 성역할
a. 다양한 매체 속의 성차별
b. 인터넷 속의 성
c. 여성들의 외모 콤플렉스
3. 매스미디어의 횡포와 띄워주기 그리고 권력과의 관계
a. 매스미디어의 횡포와 권력과의 관계
b. 이효리 신드롬
c. 스포츠 선수들 띄워주기
4. 매스미디어와 윤리적 갈등과 문제
a. 알권리 침해
b. 인권 침해
c. 자아실현

Ⅲ. 결론


본문내용
a. 인종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역사를 뒤돌아보면 인종차별에 대한 예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남북전쟁 전의 미국 상황이다. 흑인들은 자신들의 차별에 대해 목숨을 잃으면서까지 저항을 하면서 몸부림 쳤다. 그 이후로 많은 노력들 끝에 인종차별은 서서히 없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 매스미디어 속의 인종차별은 끓임 없이 계속 되고 있다. 특히 TV나 영화속에서 많은 인종차별이 이뤄지고 있다 . 미국의 예를 들어보자. 예를 들어 할리우드 영화를 보면 흑인들은 악당이나 반사회 세력으로 묘사되고 출연빈도도 낮다. 그리고 뉴스에서 나오는 폭력, 살인 사건의 범인을 백인보다 흑인으로 몰고 가는 경향도 있다. 이처럼 매스미디어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더욱 강화시키고 지속시켜 더 이상 바꿀 수 없는 고정관념으로 만들고 백인과 흑인과의 끊임없는 갈등을 재생산한다.


b. 장애우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장애우에 대한 올바른 의식이 우리가 장애우들에게 해줄 있는 최선의 길이다. 이런 올바른 의식을 도와주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매스미디어이다. 올해 500만을 넘은 영화 ‘말아톤’과 ‘일요일 일요일 밤에 신동엽의 D-day'가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이 좋아 보이는 매스미디어 속에도 차별과 편견이 존재한다. 이 매스미디어들은 장애를 극복하고 이기는 장애우들의 의지와 감동적인 희망메세지에 주목한다. 즉, 장애우들은 장애를 이길 수 있는 일반사람과 다른 초인적의지가 있다거나 모두 감동적인 에피소드가 있든가 하는 것에 주목한다. 또 장애우들은 항상 가난하고, 힘이 없고, 사회의 약자라는 틀에 박힌 묘사와 개그프로그램에 나오는 장애우 비하들은 장애우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강화시킨다. 다시 말해, 장애우들은 우리와 같은 사회구성원으로 보지 않고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고 장애를 개인적 문제로 치우친 채 국가의 정책이나 잘못된 사회구조를 신경 쓰지 않는 경향도 있다.장애우들에게 가까이 접근하다가 오히려 더 멀어질 수 있는 꼴이다.

c. 직업에 대한 차별적 이미지
이 세상에는 수많은 직업들이 있다. 우리는 이런 직업에 대해 매스미디어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고 배운다. 직업을 직접 경험하지 못하고 배울 기회도 없으니 매스미디어로부터 직업에 대해 알고 배웠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그런데 매스미디어 속에서 나타나는 직업은 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여성문제]미디어가 여성의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안
  • 매스미디어의 사회로서 매스미디어가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문제는 정작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다. 문화산업 중 영상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체의 발달과 함께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여성의 대중문화 소비에 대한 관심은 여성학과 대중매체 논의에서 가장 두드러지고 있다. 미디어 매체 속의 성차별에 대한 관심은 미국과 영국에서 1960년대에 걸쳐 주로 행해졌다. 여성을 소위‘제2의 성’으로

  • [여성복지]여성의 사회화
  • , 여성문제에 있어서 이제 저희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특히 발표 수업을 준비하면서 우리 사회에 깊이 박혀있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들, 그리고 구세대의 사고방식이 여성의 사회화 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도 알게되었습니다. 비록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발표 수업이었지만, 이 사회 속에서 여성이 어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깊이 있는 탐구를 하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대중매체][매스미디어]대중매체(매스미디어)책무성,교육적기능,이론, 대중매체(매스미디어)환경,영향,세력관계,대중문화,성차별
  • 매스미디어)와 성차별(여성차별)TV광고 속에서의 여성 여성이 등장하는 광고의 커다란 문제는 바로 여성의 성이 남성의 눈요기로 상품화되고 있는 것이다. 굳이 여자가 등장하지 않아도 되는 상품 선전에 야한 옷차림의 여자를 등장시킨다. 그것은 또한 우리들에게 여자는 성적 매력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가지게 한다. 이러한 광고에서는 여성이 존중되어야 할 인간으로 취급되지 못하고, 모델의 성적 매력만 두드러져 돈벌이 도구

  • [사회학] 여성과 성차별
  • 편견차별적관행및 제도직업의식 및책임감부족불평등한근로여건여성자신능력부족구인정보구하기어려움육아부담가사부담기타모르겠음전국22.86.312.42.32.038.88.90.16.4남성21.74.513.22.02.441.19.20.15.8여성24.08.111.52.61.636.38.60.17.1대전23.66.812.82.02.638.110.00.13.9남성25.27.611.72.52.035.810.20.24.9여성22.26.113.81.53.240.29.9-3.0충남23.65.412.12.41.836.09.30.09.4남성24.16.011.72.61.836.78.80.08.4여성23.14.812.52.21.835.5

  • [여성학] 여성과 사회
  • , 여성문제에 있어서 이제 저희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특히 발표 수업을 준비하면서 우리 사회에 깊이 박혀있는 여성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들, 그리고 구세대의 사고방식이 여성의 사회화 과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점도 알게되었습니다. 비록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은 발표 수업이었지만, 이 사회 속에서 여성이 어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에 대하여 깊이 있는 탐구를 하여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