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행복한 페미니즘 벨 훅스 지음 박정애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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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페미니즘- 벨 훅스 지음/ 박정애 옮김
1장. 페미니스트 정치학
-우리가 서있는 자리(19p)
페미니즘은 성차별주의와 성차별주의에 근거한 착취와 억압을 종식시키려는 운동이다.
이 페미니즘에 대한 정의는 남성을 적으로 상정하지 않고 문제의 핵심에 곧바로 진입하는 개방적 명제이다. 이 정의를 통해 페미니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페미니스트 정치학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대개 페미니즘이 오로지 여자들만의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또 페미니즘이 반남성주의라고 생각한다. 이런 오해는 사람들이 가부장적 매스미디어를 통해 페미니즘을 배운다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많이 들어 본 페미니즘은 가사노동, 양육책임에 대한 남녀의 동등한 분담을 요구하는 것이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여성해방이 낙태할 자유, 레즈비언이 될 자유, 강간과 가정폭력에 저항할 자유에 초점을 맞춘 운동이라고 알게 된다. 사람들이 가장 동의하고 쉬운 것은 일터에서의 성 평등이다.
페미니즘이 반남성주의라는 그릇된 생각은 모든 여자들의 공간을 가부장제와 성차별주의적사고가 없는 영역일 거라는 그릇된 가정을 동반했다.
초기 페미니스트운동가는 반남성주의 정서가 상당했다. 이 초기 페미니스트 의식은 세상에 자유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여자들은 종속적 존재로 취급하던 남자들과 함께 투쟁을 하면서 상승했다. 이런 급진적 자유운동에 참여하면서 여자들은 현대의 여성해방운동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여자들 역시 성차별주의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서 반남성주의정서는 더 이 상 페미니즘 운동에 없게 되었다. 초점도 젠더의 정의를 창출하기위한 총력투쟁으로 옮겨 갔다.
그러나 여성들의 자매애의 유토피아적 비전은 계급과 인종논의에 의해 붕괴되었다. 다이아나 프레스는 여성들이 다른 여성들을 지배하고 착취함으로써 투쟁 속에서 자매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록 흑인 여성들이 현대 페미니즘 운동 초기부터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했음에도 매스미디어의 관심을 끌지 못했을 뿐더러 그 운동의 스타로 떠오를 수 도 없었다. 페미니즘 운동에 적극적이었던 개별적 흑인여성들은 쉽사리 혁명적 페미니스트가 되었다. 이들은 개혁주의적 페미니스트들과 갈등을 갖았다. 현존하는 백인 우월주의적 자본주의 가부장제 하에서 평등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한 것이었다.
초창기부터 페미니즘 운동은 다극화되었다. 개혁주의자들은 젠더의 평등을 강조했다.
혁명주의자들은 현존 구조를 수정하는 데에 만족하지 않고 구조 자체를 변형시키고 싶어 했으며, 가부장제와 성차별주의를 종식시키고자했다. 가부장적매스미디어가 혁명적 비전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들은 주류 언론을 통해 자신들의 존재를 보이지 못했다.
대중의 여성해방의 비전은 남자들이 것을 좀 더 갖고 싶어 하는 여자들의 모습이었다. 이것이 실현하기 쉬운 비전이기도 했다. 국가 경제상의 변화들은 일터에서의 성 평등 개념만큼은 수용 할 수 있게끔 분위기를 조성했다.
인종주의 현실 아래 여권을 허락하는 것이 백인의 우월성을 견지하는데 유리하기 때문에 백인 남성들이 여권을 더 배려한다는 것은 일리 있는 추리이다. 개혁주의 페미니스트적 사고는 성차별 없는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개혁과 사회의 총체적인 재편이 필요하다는 현대 페미니즘의 인종적 기반들을 은폐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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