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자동판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들어가는 말

1 자동판매기의 정의와 역사

(1) 자동판매기의 정의


(2) 자동판매기의 역사

1)세계 최초의 자동판매기에 대하여

2)일본 최초의 자동판매기에 대하여

2 자판기의 발달 이유
(1) 자판기의 영역확대에 있어 걸림돌이 별로 없다

(2) 대형화된 유통매장, 소매점 역할을 자판기가 대체

(3) 짜투리만 있으면 된다. 절묘한 공간 활용 전략

(4) 철저한 관리 운영의 자세

(5) 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한 자판기 배치

(6) 자판기 위생문제가 없다

(7) 주화사용 비중이 높다

(8) 무인서비스가 오히려 편하다

(9) 자판기에 녹아든 일본의 문화 와리캉

(10) 이른 출근, 오랜 야근, 잦은 출장 - 형태는 간단하고 빠른 식사형태가 필요

3 일본 자동판매기의 관리와 부가 기능

(1) 위생관리

(2)에너지 관리

1)부분 냉 · 온시스템

2)자동점등과 소등, 조명센서로 ON · OFF 자유롭게 한다

(3)자판기 활용전략과 보호 전략

1)어린이들의 등하교를 지켜주는 자판기

2)주위 정보 열람 기능

3) 재해대응

4)지진이나 재난으로 자판기를 보호하는 자동판매기 설치기준 마련

5)자판기범죄 억제 및 방지 대책 시스템

6)자판기를 겨냥한 범죄 억지대책으로「자판기범죄통보시스템」개발

4. 자판기종류

(1)일본 자동판매기의 종류 및 분류



1) 책 자판기

2) 네일아트 자판기

3) 아이스크림, 오코노미야키 만들어주는 로봇 자판기

4) 담배자판기

5) 생화자판기

6) 우산 자판기

7) 바나나 자판기

8) 순금 자판기

10) 식권 자판기

11) 꿈의자판기

5. 일본 자판기 시장의 전망

6. 결론
 참고

본문내용
(9) 자판기에 녹아든 일본의 문화 와리캉

와리캉(割り勘[わりかん])은 와리마에캉죠의 줄인말로 총금액을 각각 나누어 지불하는 것이다. 우리식으로 표현하자면 더치페이라고 할 수 있으니 즉, 일본식 더치페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와리캉 문화는 친구, 애인, 회사동료, 심지어 상사와의 술자리에서도 한명이 몰아 내지 않고 각자 계산한다. 이른바 한국의 ‘한턱내기’ 와는 상이한 형태의 문화이다. 이처럼 독특한 와리캉 문화는 일본의 자판기에서도 잘 나타난다. 한국의 커피 자판기를 예로 든다면 1000원을 넣고 몇 사람이 뽑을 수 있지만 일본의 자판기에서는 음료수 등을 살 때 얼마의 돈을 넣어도 한 개 값만 계산된다. 예를 들어 천 엔을 넣고 백 엔짜리 음료수를 선택하면 더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생각과는 관계없이 9백 엔의 거스름돈이 바로 나온다. 두 사람의 몫을 사기 위해서는 다시 돈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독특한 방식은 일본의 자판기에서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10) 이른 출근, 오랜 야근, 잦은 출장 - 형태는 간단하고 빠른 식사형태가 필요

일단 일본은 고도의 산업 발달 국이다. 나아가 독특한 기업형태로 인하여 다른 서방의 선진국과는 또 다른 모습의 기업구조가 이루어 지고 있다. 예의와 인맥, 학벌, 관료 사회로 구성된 기업 구조는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와 비슷하며 직장생활도 비슷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이른 출근, 오랜 야근, 잦은 출장 등의 형태는 간단하고 빠른 식사형태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다양한 패스트 푸드 산업과 간단하게 처리 가능한 자판기 식품 등이 발달 하였다. 오랜 야근에 따른 늦은 시간에 소비하는 문화도 생겨나게 되었다. 편의점 등을 제외한 다른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힘들어진 현실에서 자판기가 도움이 되었다. 또,다른 이유로는 높은 인건비를 꼽을 수 있다. 일본의 인건비는 굉장히 비싸며, 이러한 현실에 매장을 두고 사람을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부담스러운 운영형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업에서 자판기를 도입하게 되었고, 많은 종류의 제품에서 자판기들이 도입되는 효과를 가져왔다. 많은 종류의 자판기가 등장하고 다양한 방식의 자판기가 생성됨으로 써 하나의 큰 시장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현상에서 자체적으로 다양한 자판기 상품(로봇자판기, 얼굴인식자판기 등등 )을 관광 상품으로 까지 발달 되었다.

3 일본 자동판매기의 관리와 부가 기능

(1) 위생관리

일본 자판기는 외부에서 투명한 유리벽을 통해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쇼케이스도 몹시 청
참고문헌
 참고
월간 자동판매기
한국 자동판매기 협회 관련 문건
일본정부관광국 http://www.welcometojapan.or.kr/indepth/cultural/color/vendingmachines.html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wiki/%EC%9E%90%EB%8F%99_%ED%8C%90%EB%A7%A4%EA%B8%B0
권기혁님의 블로그 http://blog.naver.com/kkeehyu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론] 대학교내 스낵, 컵라면 자판기 사업 계획서
  • 자동판매기 산업의 역사▶1977년 : 롯데산업이 일본 샤프社로부터 커피자판기를 400대 도입 설치한 것이 국내 자판기 산업의 효시▶1978년 : 금성사는 일본 후지사와 기술제휴, 자판기 사업 시작. 삼성전자는 일본 산요와 기술 제휴, 자판기 사업 시작▶1980년 : 롯데칠성이 일본 도시바사로부터 캔 자판기 500대를 도입 설치 운영한 것이 음료메이커에서 판촉장비로 이용한 것으로 시초- 럭키금성 그룹으로 일본 후지사와 합작하여 금성자판기(주)를 설립

  • [유통관리] 유통과 물류
  • 자동판메기 : 주로 커피, 담배, 음료 등을 자동판매기를 이용해 판매하는 형태로, 자판기가 발전한 일본에서는 의류나 비디오테이프 등도 판매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자동판매기의 유형으로 고객의 주문을 받아 서비스하는 키오스크(Kiosk)를 이용하는 쇼핑이 유행하고 있다. 키오스크 쇼핑은 비디오 스크린에 나타난 상품의 경우 구매를 위한 몇 가지 요구사항을 입력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키오스크는 티켓 구입, 또는 예매 등에도 이용되고

  • 공중화장실에서 사용한 휴지의 처리 방안
  • 자동판매기가 부설 운영되었으며, 공중화장실이 독립 건물로 정착하였다.80~2000년대 TOILET, RESTROOM남녀 구분(영문표기), 장애인용, 어린이용 자동화, 자동밸브(수도, 소변기, 양변기)사용, 기저귀 교환대, 유아 보호의자, 꽃그림 장식, 방향제, 방취제, 비데, 크린시트 시설 등으로 서비스를 향상시켰으며, 특히 공원, 등산로, 녹지대, 상수원지에 발효 식, 깨끗한 실내 환경을 갖춘 소멸 식 간이화장실도 등장하였다. 화장실용 대형 화장지가 비치되어졌다.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마시멜로 이야기 STARBUCKS동원참치 코카콜라 칠성사이다 빼빼로데이 농업인의 날 수능 대박 찹쌀떡 엿 에너지음료 핫식스
  • 일본에는 ‘합격 사과’가 있듯이 우리나라에는 수능을 앞두면 합격 떡 혹은 엿을 학생들에게 선물해 준다. 성공요인으로는 이러한 선물을 준다고 해서 결과가 좋게 나오지는 않겠지만 좋게 나오기를 원하는 수험생, 수험생의 부모님들의 심리를 잘 이용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여서 떡이나 엿 말고도 술술술 풀리라는 의미에서 두루마리 휴지를 선물해주거나 잘 찍으라는 의미에서 도끼모양의 초콜릿이나 엿을 선물해 준다고도 한다.

  •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
  • 자동판매기 커피도 캔 커피도 성에 차지 않는다. 좀더 신선하고 맛있는 커피였으면 하는 것인 얄궂은 사람의 심리다. 이럴 땐 최근 눈에 띄기 시작한 스타벅스 매장으로 달려가 보면 해결책이 될 것이다.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인 스타벅스는 맛있는 커피 맛을 제공한다는 경영 철학을 가진 만큼 다양한 맛의 커피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따라서 기존의 카페가 맛좋은 커피보다는 만남과 대화의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이 강조되었다면 이곳에서는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