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유통과 물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유통산업의 개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기관의 종류
유통산업의 문제점
유통산업의 새로운 추세
유통산업의 대응 및 향후 발전방안
물류의 이해
제3자 물류
현장사례 : 페텍스와 UPS의 공급망 혁신
본문내용
유통경로
유통 경로는 제품의 사용 가치 외에 추가적인 가치에 해당하며, 유통 경로는 마치 수도관이나 가스관처럼, 제품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길임.
소비자는 제품의 사용 가치와 더불어 이 유통 경로 상에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서비스를 선택하여 구매 행위를 함.
유통경로의 기능
거래 기능
물적 유통 기능
조성 기능
유통이 창출하는 효용
장소의 효용(Place Utility)
시간의 효용(Time Utility)
소유의 효용(Possession Utility)
형태의 효용(Form Utility)

방문판매 : 방문판매는 판매원이 직접 소비자를 방문해 상품에 대한 홍보를 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최근 유행하는 다단계판매도 일종의 방문판매로 볼 수 있으며, 불법적인 피라미드 판매와는 구분된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주방용품 등을 판매하는 암웨이(Amway)가 있다.

상품카타로그 판매 : 상품 카탈로그를 고객에게 우편으로 배송하고, 전화나 팩스를 이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텔레마케팅 : 전화를 이용하여 잠재구매자에게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텔레마케팅은 1960년대 말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주로 무료전화 800(한국의 경우 080)를 통해 고객의 주문을 받고, 주문받은 상품을 택배나 우편으로 보내준다.

자동판메기 : 주로 커피, 담배, 음료 등을 자동판매기를 이용해 판매하는 형태로, 자판기가 발전한 일본에서는 의류나 비디오테이프 등도 판매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자동판매기의 유형으로 고객의 주문을 받아 서비스하는 키오스크(Kiosk)를 이용하는 쇼핑이 유행하고 있다. 키오스크 쇼핑은 비디오 스크린에 나타난 상품의 경우 구매를 위한 몇 가지 요구사항을 입력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키오스크는 티켓 구입, 또는 예매 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물류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 및 상품 등을 생성되는 시점에서부터 최종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경로를 의미한다.

전통적인 물류란?
판매물류(physical Distribution)로 상품이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1950년대까지 물류는 유통활동의 일부에 국한된 개념이다. 즉,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운송과 보관이 주된 기능이다.

최근의 물류개념
최근 들어, 물류는 판매물류를 확장한 종합물류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종합물류란?
종합물류란 제품 제조를 위해 원재료의 조달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이 판매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포함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