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의 공공성 및 NGO 참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젊은 세대와 NGO
1) 한국의 NGO가 젊은 세대를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
2) 한국 사회 젊은이들의 특성
2. 연구 분석
1) 대학생의 NGO 참여의 현황 및 인식
2) 대학생의 NGO 참여목적, 이익참여인가 가치참여인가
3) 대학생이 NGO 참여를 하지 않는 이유
3. 젊은세대의 NGO참여의 가치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
1) 교육의 활성화
2) 적극적인 홍보 - 내용적, 구조적 측면
3) 프로그램의 양적‧질적 변화 - 그들의 Sweet spot 공략
Ⅲ. 결론
- 본문내용
-
① 취업에 도움이 되기 위해 - 7명(29%)
②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 9명(38%)
③ 활동에 따른 부수적인 혜택 때문에 - 4명(17%)
④ NGO단체가 추구하는 가치가 나와 같아서 - 1명(4%)
⑤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기 위해 - 1명(4%)
⑥ 보람된 일을 하기 위해 - 2명(8%)
의 결과로 나타났다. 보기 중, ①②③번은 개인의 이익의 목적을 가진 참여이며, ④⑤⑥은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 참여라고 할 수 있겠다. 대학생의 NGO참여율은 높지 않다. 그러나 그 참여 또한 NGO본연의 공익의 목적을 가지고 가치 지향적인 입장에서 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취업을 위한 스펙,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그리고 NGO참여로 인해 이루어지는 해외경험이나. 기업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등 NGO참여에 따른 부수적인 혜택 때문에 NGO를 참여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3) 대학생이 NGO 참여를 하지 않는 이유
<표 4, 20대가 바라보는 NGO참여의식조사 : 대학생의 NGO참여가 왜 저조한가?>
① 참여 방법을 몰라서 - 8명(11%)
②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 10명(13%)
③ 참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 19명(25%)
④ NGO단체를 몰라서 - 35명(46%)
⑤ 기타 - 4명(5%)
설문한 표본의 대학생 NGO참여를 하지 않는 대학생 76% 중, NGO참여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NGO단체를 잘 몰라서 참여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46%)가 높게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NGO단체의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 홍보의 효과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민중의 소리 : 20대 세대론 “그동안 뭐라고 불려왔나”, 김수정, 2011.04.11
매일경제, 기획-한국의 20대‘S세대’, 2011.03.27
성공 위해 인맥 가장 중시...스펙쌓기에 몰두, 매일경제, 2011.03.28
시민일보 : ‘대학생 의정 아카데미 열려’, 인천시의회, 2011.05.02
연합뉴스 : ‘민주당 개혁특위 대학생 공청회’, 김현태, 2011.01.27
민중의소리 : 대학생들, '반값등록금' 촉구..."미친 등록금의 나라, 이제는 바꾸자", 김만중, 2011.04.02
한국 비정부단체(NGO)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차용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년 - (NGO에 대한 평가 : 시민 없는 시민운동)
한국비정부단체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차용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02
‘한국의 20대 S세대’, 매일경제, 2011.03.27
‘G세대에 주목하라’, 조선일보, 2010.01.01
민중의 소리 : 20대 세대론의 역사, 대학매체, 2011.04
책 ‘88만원세대’, 공동저자 우석훈, 박권일, 레디앙, 2007
직접참여봉사, SNS홍보...한걸음 도약하는 기부문화’, 신보경, 조선비즈니스, 2011.011
'sweet spot',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호감이 최고가 되는 시점을 일컫는다, 매일경제, 시사 및 경제 용어편
여성 신문 1133호 [특집/기획] (2011-05-06) 2011 여성회의 ‘여성운동, 새로운 전환의 모색’
칼럼 - ‘절망의 세대에서 희망을 외치다’, 한국기독교청년연합회, 2010.12.24
‘스마트폰 활용, 고객의 가치사슬을 유도하라’, social complex blog, 2011.04.10
아시아 경제 2011.03.06 <씨티-경희대 NGO 인턴십 '굿'...만족도 높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