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의 공공성 및 NGO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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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젊은 세대와 NGO
1) 한국의 NGO가 젊은 세대를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
2) 한국 사회 젊은이들의 특성

2. 연구 분석
1) 대학생의 NGO 참여의 현황 및 인식
2) 대학생의 NGO 참여목적, 이익참여인가 가치참여인가
3) 대학생이 NGO 참여를 하지 않는 이유

3. 젊은세대의 NGO참여의 가치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
1) 교육의 활성화
2) 적극적인 홍보 - 내용적, 구조적 측면
3) 프로그램의 양적‧질적 변화 - 그들의 Sweet spot 공략

Ⅲ. 결론



본문내용
① 취업에 도움이 되기 위해 - 7명(29%)
②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 9명(38%)
③ 활동에 따른 부수적인 혜택 때문에 - 4명(17%)
④ NGO단체가 추구하는 가치가 나와 같아서 - 1명(4%)
⑤ 사회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기 위해 - 1명(4%)
⑥ 보람된 일을 하기 위해 - 2명(8%)

의 결과로 나타났다. 보기 중, ①②③번은 개인의 이익의 목적을 가진 참여이며, ④⑤⑥은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 참여라고 할 수 있겠다. 대학생의 NGO참여율은 높지 않다. 그러나 그 참여 또한 NGO본연의 공익의 목적을 가지고 가치 지향적인 입장에서 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취업을 위한 스펙,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그리고 NGO참여로 인해 이루어지는 해외경험이나. 기업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등 NGO참여에 따른 부수적인 혜택 때문에 NGO를 참여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3) 대학생이 NGO 참여를 하지 않는 이유

<표 4, 20대가 바라보는 NGO참여의식조사 : 대학생의 NGO참여가 왜 저조한가?>

① 참여 방법을 몰라서 - 8명(11%)
②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 10명(13%)
③ 참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 19명(25%)
④ NGO단체를 몰라서 - 35명(46%)
⑤ 기타 - 4명(5%)

설문한 표본의 대학생 NGO참여를 하지 않는 대학생 76% 중, NGO참여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NGO단체를 잘 몰라서 참여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46%)가 높게 나타났다. 그렇기 때문에 NGO단체의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참여의 필요성에 대해 교육, 홍보의 효과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민중의 소리 : 20대 세대론 “그동안 뭐라고 불려왔나”, 김수정, 2011.04.11
매일경제, 기획-한국의 20대‘S세대’, 2011.03.27
성공 위해 인맥 가장 중시...스펙쌓기에 몰두, 매일경제, 2011.03.28
시민일보 : ‘대학생 의정 아카데미 열려’, 인천시의회, 2011.05.02
연합뉴스 : ‘민주당 개혁특위 대학생 공청회’, 김현태, 2011.01.27
민중의소리 : 대학생들, '반값등록금' 촉구..."미친 등록금의 나라, 이제는 바꾸자", 김만중, 2011.04.02
한국 비정부단체(NGO)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차용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년 - (NGO에 대한 평가 : 시민 없는 시민운동)
한국비정부단체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차용경,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0.02
‘한국의 20대 S세대’, 매일경제, 2011.03.27
‘G세대에 주목하라’, 조선일보, 2010.01.01
민중의 소리 : 20대 세대론의 역사, 대학매체, 2011.04
책 ‘88만원세대’, 공동저자 우석훈, 박권일, 레디앙, 2007
직접참여봉사, SNS홍보...한걸음 도약하는 기부문화’, 신보경, 조선비즈니스, 2011.011
'sweet spot', 마케팅 분야에서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호감이 최고가 되는 시점을 일컫는다, 매일경제, 시사 및 경제 용어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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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 ‘절망의 세대에서 희망을 외치다’, 한국기독교청년연합회, 2010.12.24
‘스마트폰 활용, 고객의 가치사슬을 유도하라’, social complex blog, 2011.04.10
아시아 경제 2011.03.06 <씨티-경희대 NGO 인턴십 '굿'...만족도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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