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가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가족교육의 정의
2) 가족교육의 목표
3) 가족교육의 중요성
4) 가족교육의 역사
5) 정신질환자 가족의 특성 및 태도
2.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 가족교육 준비 사항
2) 가족교육의 형식
3) 가족교육의 형태
4) 가족교육의 효과
3. 가족교육 현황
1) 정신보건센터의 가족교육
2) 병원 내 가족교육
3) 알코올 상담센터의 가족교육
4) 기타 시설에서의 가족교육
4. 현장의 실제
1) 가족교육의 내용 및 과정
2) 현장인터뷰
5. 가족교육에서 주의할 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
1) 가족교육 시 주의해야할 점 및 고려해야할 점
2) 가족교육 실천가로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세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기말고사 문제
- 본문내용
-
(3) 참여를 지속시키는 방법
▶교육시간대를 가족의 생활을 우선 배려해서 실시해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가족들이 교육일시를 잘 잊어버리기 때문에 교육날짜와 시간을 1~2일 전에 전화로 환 자의 안부를 물어 보면서 안내, 공지하는 방법이 있다.
(4) 교육비 부담 여부
교육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공연한 부담을 가지지 않고 떳떳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소정의 액수를 내고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2) 가족교육의 형식
(1) 환자 참여 여부
환자 상태를 고려하여 부모와의 적대적 감정덩어리가 재현될 수 있는 충동 조절이 어려운 환자나 교육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환자는 제외하고 환자를 같이 참여시키는 것이 좋다.
(2) 교육자의 자격 여부
<교육적 구성 내용>
① 정신질환에 대한 구체적인 임상적 경험
② 정신질환자 가족의 역할에 관한 이론적 개관의 검토
③ 문제관리(해결) 훈련
④ 지지적 상담
⑤ 자원(활용) 훈련
⑥ 가족과 함께 실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간은 최소 6개월간
현재로서는 국내에서 정확히 규정하고 있는 자격기준은 없다. 다만 “만성 정신질환자 가족을 돕는 전문가의 훈련”이란 지침에서 가족들에게 보다 광범위하고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 위하여 다학제간 팀-협력을 통한 접근이 필요성을 인식하여 다학제간의 전문직의 훈련모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3) 기간, 빈도, 시간
각 세팅의 사정과 여건에 따라 기간과 빈도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족교육을 실시하는 전문가들이 얼마나 열성적으로 가족들을 도와주려고 하느냐, 또는 재활치료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느냐 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이영호 외 공저, 학지사, 2009.
현대인과 정신건강, 김광웅, 시그마프레스, 2008.
정신보건 사회사업론, 정원철, 공동체, 2007.
현대 이상심리학, 권석만, 학지사, 2003.
정신질환과 사회보장, 김상아 · 박웅섭, 보문각, 2006.
지역사회정신보건정책 및 서비스, 신창식 외, 다운샘, 2007.
사회문제론, 원석조, 양서원, 2001.
정신의료 사회사업실천, 은혜병원 의료사회사업과, 1999.
정신분열병의 통합 재활 치료, 하나의학사, 1999.
정신장애인 치료과정에 있어서 가족의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김서원,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정신과환자 가족교육이 가족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유미, 성심여대 석사학위논문, 1993.
알코올중독자 치료를 위한 가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 김윤형,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 2007.
정신보건 전문요원 수련교재,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편, 양서원, 2001.
가족교육이 정신질환자 가족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엄윤경, 대구대 사회복지대학원, 2006.
가족교육 프로그램이 정신질환자의 임상적ㆍ기능적ㆍ주관적 경험영역에 미치는 효과, 김이영/배성우, 2005.
대한매일신문 『지역사회, “정신건강 강화방안”』, 류석만, (blog.daum.net/fbtjraks/2018)
가족교육과 치료의 등장배경 및 개념과 특성, 치료실천가의 역할과 자세 및 치료과정 (http://mybox.happycampus.com/tjrtjsgkr/5898900)
정신장애인 가족교육
(http://mybox.happycampus.com/guten97/80732/?agent_type=naver)
서울시 정신보건센터 semis.blutouch.net
강남구 정신보건센터 www.smilegn.net
강동구 정신보건센터 www.happygd.or.kr
강북구 정신보건센터 www.kbmaum.com
강북구 정신보건센터 www.kbmaum.com
강서구 정신보건센터 www.kscmhc.or.kr
관악구 정신보건센터 www.gwanakmind.or.kr
노원구 정신보건센터 www.nowonmind.or.kr
도봉구 정신보건센터 www.dobongmind.com
동작구 정신보건센터 www.dongjakmind.or.kr
성동구 정신보건센터 www.mindcare.or.kr
성북구 정신보건센터 www.sbcmhc.or.kr
양천구 정신보건센터 www.yctouch.or.kr
패밀리 링크 familylink.or.kr/index.php
카프마포알코올상담센터 www.karf.or.kr
서울까리따스알코올상담센터 www.cacc.or.kr
도봉알코올상담센터 www.dbalcohol.or.kr
구로알코올상담센터 www.gracc.or.kr
대한정신보건가족협회 http://www.kfamh.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