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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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0k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1. 자유주의의 의미와 특색
1) 자유주의의 개념
2) 자유주의의 의미
3) 자유주의의 특색

2. 신자유주의의 의미와 특색
▶ 1차대전후 대공황과 케인즈경제학 도입
▶ 70년대 스테그플레이션과 신자유주의 등장
1) 신자유주의(new liberalism)
2)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3) 신자유주의 특색
3. 신자유주의 세계화 분석
1) 세계화와 양극화
2) 세계화와 가버넌스
3. 신자유주의의 비판
참고자료
본문내용
최근에는 국제무역기구 (WTO)의 영향력으로 교육의 개방화, 복지, 의료분야뿐만 아니라 보호무역의 대상이 되었던 산업분야가 개방되고 오픈되어 모두 지구촌이 하나로 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김대중 정부가 출범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이 중요한 정책방향으로 제시되면서 민주적 시장경제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신자유주의가 우리 사회의 정책에 중요한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 볼 수 있다.
자유주의는 현실주의에 대한 반발로 나타났으며, 이상주의를 계승하고 있다. 자유주의적 시각에서는 현실주의와는 달리 국가가 더 이상 국제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행위자가 아니며 다양한 행위자의 행동을 중요시한다. 각 국가들을 협력할 수 있다고 보며 이를 통해 평화를 성취할 수 있다.
신자유주의는 기본적으로 국제체제를 무정부적으로 규정하며, 국가를 유일한 합리자로 간주한다. 국가의 보호에 있었던 국민들이 더 이상 국가의 보호 없이 세계 자본에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케인즈주의가 위기에 처함에 따라, 신자유주의는 전통적인 공동체들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과거 시장의 압력으로부터 인민을 방어하는 투쟁의 승리로 얻어진 정부의 사회프로그램 마저 파괴하는 것을 합리화한다.
참고문헌
♤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 - 천보선 · 김학한 (한울, 1998)
♤ 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 - 강상구 (문화과학사, 2000)
♤ 한국 교육의 선택 - 이행원 (나남, 1992)
♤ 교육과 사회 - 윤군자 (임경당, 1995)
♤ 자유주의 사회경제사상 - 이근식 (한길사, 1999)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의 반공동체성과 민주적 공동체 교육의 요청
- 심성보 (교육비평사, 2001)
♤ 교육개혁의 논리 - 이행원 (나남, 1994)
♤ 신자유주의와 세계 민중운동 - 민주노조운동연구소 (한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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