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화를 중심으로 유아기 만3세~5세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언어영역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각각 활동예를 두 세가지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학지도 시 동화를 중심으로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적 특성
2. 도서 내용
3. 언어영역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각각 활동 예
본문내용
1. 문학지도 시 동화를 중심으로 유아기(만3세~만5세)의 발달적 특성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면서 "이게 뭐야?""왜 그래?"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된다. 때문에 간단한 개념을 익히는 그림책이나 지식정보 그림책들이 유아의 다양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적당하다. 상상 놀이를 통하여 주변 세계를 배우게 되는데, 이것은 언어 발달과 함께 역할 놀이, 사회극 놀이로 발전을 한다. 때문에 장난감과 동물이 의인화된 환상그림책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어휘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운율, 유머, 반복과 구성이 점증적인 이야기를 즐거워한다. 만 3세경부터 자율성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내가 할 거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된다. 자립심을 다룬 그림책들을 많이 읽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5~6세경에는 칭찬과 벌을 통해 도덕성이 발달하기 시작하므로, 권선징악을 다루는 전해동화가 호소력을 갖게 된다.

2. 도서 내용

외눈박이 한세
곽재구, 미세기, 1997
지리산 산골 마을에 사는 아기고양이 한세는 눈이 하나밖에 없다.
참고문헌
곽재구, 외눈박이 한세, 미세기, 1997
서정숙(1999). 부모의 책 읽어주기, 창지사
김현희(1995). 아동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 - 이론적 고찰. 양옥승 편. 탁아연구 Ⅱ : 교육적 접근. 서울 : 양서원.
박춘식(1985).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지 않고 영유아는 천성적으로 게으르고 죄가 많다고 여겨 일찍부터 노동력으로 동원되었다.-상류층 집안만 학교에 다니고 교사는 엄격했다.-남부 독일에 놀잇감 공장이 생김 하지만 성인을 위해 만들어졌다.*르네상스 시대가 끝나갈 무렵 17세기에 이르러 영유아에 대한 인식이 바뀜-또한 이시기에 이르러서 성인기와 다른 영유아만이 지니는 영유아기의 특성과 발달적 요구에 대한 관심이 대두됨.3) 17, 18세기의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로 나누어 60문항의 유아언어발달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음성-언어력-듣기, 음성-어휘력-말하기, 음성-어휘력-읽기, 문자-어휘력-쓰기, 음성-문장구성력-듣기, 음성-문장구성력-말하기에 따른 성취수준을 백분율과 평균으로 비교하여 서술하였다. 그 결과 평균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언어발달검사의 성취수준이 높았다. 그러나 개별적으로는 만5세라고 해도 만4세 수준인 경우도 있고 만3세라고 해도 만4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예술적 요소를 탐색, 감상하고 극놀이 등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보는 내용을 선정한다6.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7.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8.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

  • [유아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 시행규칙 제30조를 법적근거로 보육시설 이용아동이 미래 인적자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개별 영유아의 특성과 교사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 아동의 성장발달에 적합하고, 우리나라 사회문화적 측면을 포함하는 만0세에서 5세까지의 폭넓은 6개 연령층 영유아가 안전하고 바르게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의 여섯 영역으로 나누어 신체, 사회, 언어, 정서 등의 전인발달을 위해 갖춰야할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음악활동이 중심이 되어 5개 영역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