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의 개념과 특징 및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능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북한의 교육 개념과 배경


2. 북한 사회주의 교육학의 기능, 기본원리와 교육사업의 원칙.


3. 교육내용론


4. 교원론




본문내용
1. 북한의 교육 개념과 배경

북한이 교육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교육이 왜 필요하다가 보는 것인가?

1) 교육의 본질

기본적으로 교육이 어떠한 성질을 띠고 있는가에 대하여 북한은 두 가지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 사회적 현상 :

교육의 본질을 사회적 현상으로서 인간 사회에서만 존재하는 고유한 현상이며,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기 위한 실천적 요구로부터 발생하였다고 한다. 동시에 사람은 실천을 위하여 복무한다. 사람이 아무런 실천활동도 하지 않는다면 자주의식과 창조적 능력에 대한 요구가 제기되지 않으며 따라서 교육도 필요없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 기회확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 고등교육(대학교육)과 전문대학, 중국고등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 일본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 내실화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제언
  • 교육,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일본 사례,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내실화 과제, 고등교육(대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재구조화1. 리엔진니어링2. 민영화1) 서비스의 민영화(privatization of services)2) 비용분담(privatization as cost sharing)3) 공공재원을 통한 지원(public-financed privatization)4) 대학의 기업화(corporatization of universities)3. 재조직화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기회확대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개혁동향1. 사회주의 시장

  • [북한의 교육 분석] 북한의 교육 체제와 교육의 특징 및 남북한의 교육 교류 현황과 통일 후의 과제
  • 교육에 포함되어 있다. 1995년 현재 탁아소 27,000여 개를 포함해서 유아시설은 약 37,000여 개로 추산되며 여기에 수용된 어린이의 숫자는 350만 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유아교육의 특징 첫째, 유치원 교육에도 사상교양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즉 북한의 선전 자료에 의하면,“국가는 어린이들이 우리의 과거를 잊지 않고 남조선 인민들을 잊지 않으며 우리의 사회주의 제도와 휘황한 공산주의 미래를 사랑하도록 교양한다. 또한 어린이들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REPORT 교 원 노 조 제출일자 :과 목 명 : 담당교수 : 제 출 자 : < 목 차 >Ⅰ. 교직의 성격과 관점 - -2-Ⅱ. 교원단체 -3-1. 교원단체의 정의2. 교원단체 설립의 개요3. 교원단체의 성격4. 교원단체의 기능 및 주요활동Ⅲ. 한국의 교원단체 -4-1. 교원단체 2. 교원연합3. 교원단체의 비교 분석Ⅳ. 교육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각 교원단체의 구체적 대응 -17-1. 사립학교법 개정

  • [비교교육론] 북한교육제도
  • 북한교육 목 차Ⅰ. 북한 교육의 이념 및 목표1. 교육정책으로 알아보는 교육목표2. 교육내용으로 알아보는 교육목표3.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4. 사회주의 교육사업의 4가지 기본원칙Ⅱ. 북한의 교육행정체계1. 북한의 교육행정체계의 일반2. 북한 교육제도의 일반적인 특징Ⅲ. 북한의 학제1. 북한의 의무교육 과정2. 북한의 미취학 아동 교육(1) 북한의 취학전 양육제도와 관련된 제도 및 법규 (2) 미취학 아동의 교육과정 (3) 미취학 아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