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한국 팬덤 문화의 변화 양상-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제제기
연구 문제
연구 방법
팬이란 누구인가?
팬덤의 정의
팬덤의 역할
팬덤의 세대 구분
1세대 아이돌
2세대 아이돌
결론- 어떻게 변화했는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미국의 학자 피스크
대중의 문화소비,
단순한 소비가 아닌 의미와 즐거움의 생산
문화 텍스트의 지배적 의미에 대한 저항적 실천

생산자와 수용자를 차별시키기보다
그 차이를 약화


내부의 허구 이데올로기나 외부 사회 구조에 의해 일방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님

하나의 조직적인 형태를 이루어 '문화 구성체'로서의 역할


'1세대'는 서태지 이후, 90년대 후반에 등장해 2000년대 초중반까지 활동했으며 현재는 활동을 중단하거나 해체한 아이돌 스타
H.O.T., 젝스키스, S.E.S., 신화, 핑클, god 등
'2세대'는 2000년대 중후반 이후 등장해 현재까지 활동 중인 아이돌 스타
동방신기, SS501, 슈퍼주니어, 빅뱅, 원더걸스, 소녀시대, 2PM 등
모두 메이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다는 공통점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 당시 10대였던 많은 여성들의 일상 및 하위문화에서의 주류적인 문화실천
1세대 팬덤의 대표적인 활동은 ‘콘서트 참여’
수만 명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여 동일한 색의 우비를 입고, 동일한 색의 풍선을 흔들며 좋아하는 스타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열광



‘빠순이’ : ‘열성팬’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수동적이고 부정적이며 ‘문제적’인 현상으로 다루어짐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미디어스, "새로운 팬덤문화를 위하여", 2009.09.18
PD 저널 칼럼, "모든 음악은 평등하다", 2009.01.13
김현지, "온라인 팬덤 연구-팬들의 즐기기 변화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정민우, 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이돌을 통해 본 남성성, 여성성의 변화의 헤게모니 -뮤직비디오의 기호학적 분석을 실례로 삼아
  • 팬덤은 이전 시기보다 훨씬 강화됐고, 다양한 세대의 공감을 얻으며 전국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후 이들의 인기를 기반으로 하여 10대로 이루어진 아이돌그룹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동연,『아이돌-H.O.T.에서 소녀시대까지, 아이돌 문화보고서』, 이매진, 2011, p.115-116을 참고하여 정리. 이들의 음악스타일은 댄스 음악이 대부분이었고 이러한 아이돌문화가 부흥하고 대중화된 것은 H.O.T.가 시작이었다. 이어서 젝스키스, G.O.D, 신화 등이 H.O.T.의 대항마로

  • [청년심리학] 20대의 fan 문화
  • 아이돌 그룹 SHINHWA의 팬사이트를 운영 중인, 소위 빠순이인 조원들이 있어 20대의 팬 활동과 팬 문화, 그들의 심리에 대해 손쉽게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여 이 주제를 택하게 되었다. II. 본 론1. 이론적 배경앞서 말한‘빠순이’라는 말보다는 긍정의 의미가 가미된 ‘팬덤(fandom)’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된다. 그 계기는 서태지 팬들이 각자의 팬커뮤니티 내 논쟁을 통해 ‘빠순이’라는 호칭에 대항하여 자신들 대중스타에 대한 팬집단

  • 한국의 3050세대가 아이돌 문화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게 된 원인
  • 중심으로 팬덤 문화가 형성되었었다. 이때 팬덤은 연예계 유명 스타들을 광적으로 좋아하는 팬들의 문화를 말하며, 기호의 대상은 스타뿐만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특정한 물건, 장소, 정보는 물론 같은 스타를 좋아하며 형성되는 공통된 문화적 취향과 문화적 연대감으로 확장되었다. 이동연, 「팬덤, 그 확장과 진화」, 『대중문화와 문화비평』, 문화과학, 2001, p. 17.그러나 2007년을 기점으로 원더걸스와 소녀시대가 데뷔하며 팬 문화의 양상이 변화하

  • [팬클럽 문화] 스타의 분열이 팬덤에 미치는 영향
  •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변형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현정(2002)은 ‘서태지와아이들’ 팬클럽을 대상으로 텍스트를 중심으로 시작된 팬덤이 텍스트와 거리를 두게되면서 사회적 관심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밝혔다. 이후 팬덤연구는 서태지 팬클럽을 문화 운동적 실천주체로 연구한 김현정, 원용진(2002)의 연구가 시작이다. 특히 최근 디지털 미디어와 테크놀로지의 확산은 팬덤의 문화실천 양상을 보다 확장시켰다. 디지털 미디어의 확산과

  • 대중 매체와 대중문화
  • 대중매체는 사회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대중매체는 인기가 자신들의 성패 여부를 정해주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항상 사회 분위기의 변화에 따른다. 그러나 변화에 민감하되 변화를 추종할 뿐 그 변화를 긍정적인 변화로 끌고 가는 모험을 행하지 않기에 우리는 대중 매체를 보수적이며 체제 유지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흔히 대중 매체나 대중문화를 논의할 때 헤게모니의 개념을 끌어다 쓴다. 헤게모니는 사회 내 지배 권력이 피지배 권력을 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