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정부 및 기업의 위기유형에 따른 위기대처방안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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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분석결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Coombs & Holladay(2002)의 SCCT 정정하기 전략을 통해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이뤘던 케이스도 있다. 바로 존슨앤존슨사의 위기 대응이다. 1982년 9월 청산칼리에 오염된 타이레놀로 인해 세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뉴스가 보도되자 미국 전역 250명에 달하는 사망자와 환자들이 이 사건과의 연관성을 의심하였다. 이에 대해 존슨앤존슨은 8백만 개의 캡슐을 테스트하여 75개미만이 오염되었음을 발견하였고, 최종적으로 오염된 타이레놀로 인해 7명이 사망했음을 밝혔다. 당시 존슨앤존슨은 재빨리 수 백 만개에 이르는 타이레놀 캡슐 병을 회수했으며, 의사 병원 의약품 유통업자 등에게 사건에 대해 알리고 경고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5천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후에 존슨앤존슨은 훼손 방지 포장을 자발적으로 실행하기도 했다. 결과, 사건발생 5개월 내에 사건발생 이전의 70% 수준의 시장점유율까지 회복되었다.

4) 위기관리에 관한 선행연구

최근 연이어 발생한 기업 위기들. 현대캐피탈의 고객정보 유출 사건, 농협의 전산망 소실 사건, 호텔신라의 한복 출입금지 논란, 한진해운의 한진텐진호 피격 사건. 우리 기업들은 이 일련의 위기들로부터 어떤 배움을 얻을 수 있을까? 만약 이들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위기가 우리 회사에게 발생했을 때 그들보다 더욱 나은 위기관리를 실행할 수 있을까?
위기관리 전문가들에게 기업 위기관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칙 한 가지를 꼽아보라면, 대부분은 ‘준비하라’ 말할 것이다. 이 세상의 기업들은 크게 두 가지 부류의 기업들로 나뉜다. ‘위기를 경험한 기업’과 ‘위기를 경험할 기업’이다. 따라서 각각의 선행 위기에서 우리는 우리의 준비상태를 되돌아보고 배울 점들을 찾아 다가올 위기를 미리 대비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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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역 살처분,
http://blog.naver.com/kst0712?Redirect=Log&logNo=70108636807
http://blog.naver.com/kongsuni3451?Redirect=Log&logNo=30101050517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isparut&logNo=30100679712
트롬세탁기 리콜,
http://hhsg1304.blog.me/110081383127
http://blog.naver.com/sunny691130?Redirect=Log&logNo=60102553622
http://blog.naver.com/hottothem?Redirect=Log&logNo=140105126704
http://blog.naver.com/kkssjj0327?Redirect=Log&logNo=50090945908
http://blog.naver.com/smkim55?Redirect=Log&logNo=80103065175
파리바게트 쥐빵사건,
http://blog.naver.com/yong8573/60120535026
http://blog.naver.com/blue_sea3/119028795
http://blog.naver.com/stsaint/90102782155
http://blog.naver.com/mahoujin/60120762553
파리바게트 쥐 식빵 게시글 삭제 요청,
http://olpost.com/v/652374
정유소 담합,
http://beyondir.tistory.com/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zombieeeeeee&logNo=3010991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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