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활동과 윤리적 문제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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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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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활동과 윤리
Ⅰ. 과학활동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과학자들의 책임
1. 과학자들의 전통적인 태도
2. 변화
Ⅱ. 과학자들의 책임
Ⅲ.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
1.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2. 부정행위에 대한 진상조사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Ⅲ.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
1.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기만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예방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최선책이다. 이를 위해서는 일단 과학자들의 의식개선이 필요하다. 규제방안, 윤리지침 등이 아무리 철저하고 체계적으로 확립되더라도 과학자 개인들의 의식개선이 없는 한 이는 아무런 쓸모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연구윤리 교육은 이러한 의식개선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각 대학에 과학교육뿐만 아니라 윤리교육을 강화하여 단지 연구부정행위의 금지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연구수행을 위한 연구자로서의 이상적인 자세 및 가치 판단 등 보다 적극적인 방향으로의 연구 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내부고발제도를 확대 강화해야 한다. 내부고발제도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도 있지만 연구부정행위들이 내부고발을 통해 밝혀지기도 한 사례가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러 연구기관들은 윤리적 행동지침을 확립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대체적으로 비슷하여 연구팀 내에서의 책임범위를 분명히 하는 것, 공개적인 방식으로 실험을 수행하는 것, 실험노트의 성실한 작성과 데이터의 보존, 연구지도자들과 젊은 연구자에게 올바른 실천을 가르치는 일의 가치, 그리고 논문발표에서의 책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여기에 독일연구협회(DFG)는 옴부즈만을 임명할 것을 추가적으로 권고하고 있는데 과학에서의 옴부즈만제도는 젊은 연구자들이 실험실에서 발생하는 부정직한 행위에 대한 우려를 비밀리에 상의할 수 있는 일종의 상담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부고발제도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2. 부정행위에 대한 진상조사
부정행위 의혹이 제기되면 진상조사에 들어가는데 미국과 유럽은 이러한 부정행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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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과학연구윤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당대
⌜진실을 배반한 과학자들⌟, 윌리엄 브로드 니콜라스 웨이드, 미래 M&B
좋은연구, http://www.grp.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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